검색어 입력폼

엔탈피 측정

저작시기 2010.07 |등록일 2014.11.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목적
3. 원리 및 이론
4. 기구 및 시약
5. 실험방법
6. 결과
7. 토론 및 느낌

본문내용

대부분의 경우에 화학 반응이 진행되면 주위에서 열을 흡수하고나 주위로 열을 방출하게 된다. 화학반응에서 출입하는 열의 양은 “열량계”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측정할 수 있다. 정밀한 측정을 위한 열량계는 그 구조가 상당히 복잡하지만, 단열이 잘 되는 보온병이나 스티로폼으로 만든 컵이나 단열된 플라스크 등을 간단한 열량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열량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열량계의 비열용량 C와 열량계의 질량을 먼저 알아야 한다. 비열용량은 일정한 압력에서 1g 물질의 온도를 1℃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열의 양을 나타낸다. 따라서 비열용량이 C (J/℃・g)인 물질 Wg의 온도가 ΔT(℃)만큼 변화했을 때 출입한 열의 양 Q(J)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중 략>

실험 A. ΔH4의 측정
1) 100ml 비커를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후에 무게를 0.1g까지 측정하고, 스타이로폼으로 잘 싸서 단열이 되도록 한다.
2) 0.25M 염산 용액 100ml를 넣고 온도를 0.1℃까지 정확하게 측정한다.
3) 약 1g의 고체 수산화 나트륨을 0.01g까지 재빨리 달아서 플라스크에 넣고 흔들어준다.
4) 용액의 온도가 가장 높이 올라갈 때의 온도를 기록하고, 플라스크의 무게를 잰다.
실험 B. ΔH5의 측정
1) 0.25M 염산 용액 대신 증류수 100ml로 실험 A를 반복한다.
실험 C. ΔH6의 측정
1) 100ml 비커를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후에 무게를 0.1g까지 측정하고, 스타이로폼으로 잘 싸서 단열이 되도록 한다.

<중 략>

이번 실험에서는 스티로폼 열량계를 사용했는데 스티로폼이 완벽히 단열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단열성, 보온성이 뛰어나므로 손실되는 열량은 없다고 가정했다. 즉 반응시 방출된 열량은 모두 용액과 용기인 비커에 흡수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세 반응 모두 처음 용액의 온도와 반응 진행 후 최고 온도를 재고(ΔT측정), 용기와 용액의 질량을 재고(W 측정), 유리와 물의 비열(C)을 이용하여 발열량을 구하는 식에 대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