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steoarthritis TKR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4.11.1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1) 정의
관절표면을 덮는 관절연골에서 진행성 퇴행적 변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만성 관절질환이다.
2) 원인
① 고령의 나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나이가 많아지면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50세를 기점으로 증가하기 시작해서 60세가 넘으면 반 정도에서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의사들은 “나이가 들어 관절 물렁뼈가 닳아서 생기는 병”이라는 말로 퇴행성관절염을 설명하기도 한다.
② 유전
퇴행성관절염의 가장 흔한 소견 중의 하나가 손가락 끝마디가 튀어나오고 굽어지는 증상이다. 이것을 의학 용어로는 ‘Heberden's 결절’이라고 부른다. 재미있는 것은 Heberden's 결절을 가진 환자의 여자형제나 어머니를 보면 역시 손가락이 튀어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것은 퇴행성관절염이 단순히 나이가 많아서 생기는 병이 아닌 유전적 소인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질환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소견이다.
③ 외상
50세 이전에는 드문 질환이지만 예외가 있는데 그것을 관절에 외상을 입었던 환자의 경우다, 그러나 외상이 있다고 하여 모두 다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퇴행성관절염이 외상부위에 발생한 환자는 외상부 외에도 반대편의 동일한 관절이나 다른 부위의 관절에 같은 현상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더 젊은 나이에 심한 퇴행성관절염이 올 수 있다. 좋은 예가 시합 도중 무릎 인대가 끊어지는 부상을 입은 축구 선수와 같은 경우다. 적절히 치료를 받고 충분한 기간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이런 경우에는 바로 관절 연골이 손상된다. 이것은 퇴행성관절염의 발생이 인대나 근육 등 관절 주변 조직의 정상 적인 움직임과 조화와 밀접한 관개를 갖는다는 증거다.
④ 비만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의 사람보다 퇴행성관절염에 잘 거리고 진행 속도도 빠르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퇴행성관절염이 생기기 훨씬 전 20대나 30대 때 비만이었던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 퇴행성관절염의 발생 비율이 높다는 보고는 비만에 의한 관절에의 부담 증가가 퇴행성관절염의 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2010)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http://www.snuh.org/pub/ -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