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합 교과 교육론에 대한 고찰 및 연구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상연 교수님의 통합교과교육론 수강을 듣고 기말 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통합교과 교육론에 관한 필자의 생각과 통합교과 교육론의 의미 및 특징, 우리 교육에 시사하는 점, 통합교과 교육론을 통한 우리 교육의 변화에 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이거 내가 알던 통합 교과 교육론 맞어?’
3. “자세히 보니 쓸만 한데? 통합교과 교육론”
4. “통합 교과 교육론을 통해 우리 교육을 바꾸어야 한다.”
5.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1.‘시작하며’
“사회현상과 과학현상을 이론적으로 따로 가르치지 않고 서로의 개념과 현상을 조화시켜 재미있고 쉽게 아이들을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필자가 자기소개서에 쓴 글귀이다. 자기소개서에서 말로만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통합적으로 가르치겠다던 필자에게 ‘통합 교과 교육론’은 실질적으로 그렇게 교육하는 법을 알려줄 것만 같은 기대되는 과목이었다.
그도 그런 것이 사실 필자는 수시 면접을 준비하면서 7차 교육 과정 집필에 참여하신 퇴임 교사 분께 기초적인 교육학 수업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 과정과 결과로써의 교육, 교육의 다양한 측면, 교육의 어원, 다양한 교육론 등을 배웠는데 오직 한 가지 간학문적으로 즉, 통합적으로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적인 해답을 얻지 못하였었다. 그런데 그러한 방법을 수업시간에 교과로 배운다니 기대를 한껏 품었다.

2.‘이거 내가 알던 통합 교과 교육론 맞어?’
명언 중에 이러한 말이 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막상 수업을 들어보니 무언가 획기적이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이끄는 수업 방식을 알려주리라고 생각했던 통합 교과 교육론이 아니였다. 단순한 통합의 의미와 개념 그리고 우리나라에 교육에서의 통합 변천의 역사만 주구장창 배우는 것이였다. 이러한 통합교과 수업에 대해 누군가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