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황장애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예측가능성과 통제가능성, 불안장애, 공황장애의 경과 원인)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4.11.10 | 최종수정일 2017.04.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공황장애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예측가능성과 통제가능성,불안장애,공황장애의 경과 원인,공황장애 진행,공황장애 진행 요인,공황장애 요인,예측가능성,통제가능성,선택적주의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해서 붙인 자료가 아닌

직접 도서관에서 자료찾아보고 정리해가며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 되시길 바래요 ㅎ

목차

Ⅰ. 예측 가능성과 통제 가능성
1. 예측 가능성에 관한 엇갈린 주장
1)늑대와 소년
2)말이 씨가 되는 현상
2. 통제 가능성
3. 자신감

Ⅱ. 정보처리 과정의 편파
1. 불안장애
2. 선택적 주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공황장애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본문 내용 中 발췌]

Ⅰ. 예측 가능성과 통제 가능성

예측가능성은 기대나 예언이라고 볼 수 있다.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흔히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면 심장마비가 올 것이라고 기대한다. 예를 들어 만일 백화점에 간다면 공황발작이 올것이라고 믿고, 자신이 통제할 수없을거라고 믿는 경우가 흔하다. 이런 점들은 공황장애의 경과에 영향을 주고 유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1. 예측 가능성에 관한 엇갈린 주장
많은 심리한 이론들이 공황장애의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예측 가능성, 즉 기대요인을 꼽는다. 그런데 기대요인에 관한 심리학 연구는 상반되는 두가지 주장으로 요약된다.

늑대와 소년
누구나 알고 있는 동화를 한 번 생각해보자. 동화속의 이야기는 양치기 소년이 심심해서 늑대가 나타났다고 소리를 질러 온 마을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장난 끝에, 나중에는 진짜 늑대가 나타났는데도 사람들이 거짓말이겠거니 하고 도아주지 않아서 혼쭐이 났다는 얘기다.
이 이야기를 공황발작을 관련해서 생각해 보자. 불안 증상을 느끼고 곧 공황발작이 올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실제로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일반적으로 예상이 빗나가면 다음에는 그런 예상을 덜 하는게 보통이다.
공황장애의 치료방법 중 하나는, 공포를 느끼는 상황이나 신체감각을 단계적으로 경험하며 견디는 노출 훈련이나 도전검사와 같은 행동치료이다. 이 방법이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서 공황발작이 일어나리라고 예상했다가 막상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으면 다음에는 이런 잘못된 기대를 덜 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불안과 관련된 신체 증상을 느끼고 이에 대해 과잉공포를 느끼다가, 기대가 깨지면서 오히려 불안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주장에 따르면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껏 두려움을 고조시킨 다음, 극적으로 공포감을 해소시키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공황장애의 예방과 치료법,윤은혜 저,하서출판사 2012
공황장애,박현순 저,학지사 2000
이상심리학, 원호택, 법문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