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이론입문 - 정신분석학과 문학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1.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영문학과 전공심화 현대문학이론입문 강의 기말 과제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3. 라캉의 언어와 정신분석학
4. 정신분석학과 문학 구조
5. 정신분석학과 문학 비평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정신분석학과 문학이라고 하면 마치 완전히 동떨어진 두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들린다. 상식적인 선에서 두 분야를 굳이 관련짓자면 문학을 생산하는 저자와 문학을 소비하는 독자의 정신을 분석하는 것 정도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가장 평범한 반응일지 모른다. 하지만 문학이 인간 정신의 아름다운 산물인 이상, 정신분석학은 문학 그 자체와 깊은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다. 즉, 정신분석학은 문학 구조의 분석에서부터 비평까지 매우 깊은 관련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문학과 관련지어 설명한 뒤, 정신분석학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문학의 의미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오스트리아 출신 의학자 지크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프로이트가 의사로 활동할 당시 의학 전반에서는 모든 병에 구체적인 원인이 있다는 학설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신경정신과에 몸담았던 프로이트는 주로 히스테리나 신경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을 다루어야 했다. 이러한 정신병은 신체에 물리적으로 생기는 질환과는 달리 구체적인 원인이 없으며, 검사 수치로 진단을 확정할 수 없다는 애매모호함을 그 특징으로 했다. 프로이트는 정신병 환자들을 분석한 결과, 정신 질환의 표출 형식이 환자가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무의식’에 쌓인 욕망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가 정신병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창시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이지만, 생존을 위하여 항상 쾌락이라는 욕망을 억누르는 존재이다. 목숨의 유지라는 현실의 한계에 부딪쳐 어쩔 수 없이 그 쾌락을 억압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억압을 쾌락 원칙(pleasure principle)과 현실 원칙(reality principle) 사이의 갈등이라고 불렀으며, 이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큰 축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참고 자료

Culler, Jonathan. Literary Theory: A Very Short Introduction. New York: Oxford UP, 2000.
Eagleton, Terry. Literary Theory: An Introduction. 2nd ed. Minneapolis: U of Minnesota P, 1996.
프로이트, 지그문트. 꿈의 해석. 파주 :열린책들, 2003,(2013).
김석. 프로이트 & 라캉 :무의식에로의 초대. 파주 :김영사,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