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재해의 발생과 그에 대한 대책(태풍 루사)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0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풍 루사 발생과 종료
2. 태풍 루사에 대한 대응과 대책
3. 태풍이란? - 태풍의 발생, 태풍 경보 시스템을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태풍은 자연재해 중에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자연재해이다. 매년 여름, 가을 마다 찾아오는 태풍은 작던, 크던 항상 우리나라에 피해를 주고 지나간다. 2012년, 고3 시절을 지낼 때에도 태풍 볼라벤이 수도권을 강타했다. 이 때문에 학교가 일찍 끝나기도 하고 베란다 유리창에 신문지랑 테이프를 붙여놓는 등 태풍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었던 것이 기억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가 겪었던 많은 태풍들 중에 가장 기억에 남고 피해가 컸던 태풍인 태풍 루사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태풍 루사로 인해 많은 이재민과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태풍 루사의 발생과 종료, 그리고 정부와 민간기관의 대처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할 계획이다.

Ⅱ. 본론
ⅰ. 태풍 루사 발생과 종료
태풍 루사는 2002년 8월 말에 한반도에 상륙했던 태풍이다. 그 당시 최대 순간풍속은 초당 39.7m, 중심 최저기압은 970hPa이었으며 강원도 동부에 많은 강수를 내리면서 많은 피해를 남겼다. 124명이 사망하고 60명이 실종되었으며 2006년 환산가격기준으로 총 5조 1497억 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그 이름은 말레이시아반도에 사는 사슴과의 일종에서 따온 것이다.
아래 기사들은 태풍 루사의 발생과 그 진행과정, 그리고 그 피해와 정부, 민간기관의 대응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중 략>

ⅲ-1) 태풍의 발생
태풍은 중심 최대풍속이 17m/s 이상이며 폭풍우를 동반하는 열대성 저기압이다. 일반적으로 열대저기압은 열대해역에서 해수면의 온도가 보통 26℃ 이상이어야 하고, 공기의 소용돌이가 있어야 하므로 적도 부근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며, 남북 위도 5° 이상에서 발생한다. 또한 공기가 따뜻하고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고 공기가 매우 불안정해야 한다. 따라서 한국과 극동지방에 영향을 주는 태풍은 북위 5~20°, 동경 110~180° 해역에서 연중 발생하며, 주로 7~8월에 많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