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꺽정 서림장 독후감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작가연보
2. 줄거리
3. 작품분석 및 감상

본문내용

2. 줄거리
서림은 광주 사람으로 경기감영의 영리(營利)를 다니다 벼슬을 떼이고, 평양 서윤(庶尹)의 뒤를 따라가 심부름하며 지낸다. 그러다 윤원형의 문객으로부터 부탁을 받은 평안감사 김명윤이 서림을 불러 중히 쓰게 되고, 서림은 장사로 반년만에 승진하게 된다.
그러나 김명윤의 총애 받는 기생 옥부용과 놀아나다 예방 비장의 호통을 받고 눈가림으로 도화와 놀아난다. 한편 옥부용이 이것을 시샘하여 서림이 도화에게 준 수달피 두 장은 빼돌린 것이라고 고변한다. 감사에게 호통을 받았으나 임기응변으로 위기를 모면한 서림은 또다시 진상품을 빼돌린다. 도화의 청으로 준주를 훔쳐내다 들켜 집뒤짐을 당하게 되었으나 미리 알아챈 서림이 물건을 싸들고 도주한다.
탑고개에서 청석골 패를 만난 서림은 위기 모면을 위해 임꺽정 이름을 팔았으나 길막봉이에게 들켜 초주검을 당한다. 그러나 손가의 은인이라는 이유로 죽음을 면하고 손가의 집에서 후대를 받으며 지내다 청석골의 이야기를 듣고, 평양 진상 봉물을 빼앗을 꾀를 청석골 패에게 알려준다. 드디어 청석골 일당과 서림은 주도 면밀한 계획과 실행에 의해 진상 봉물을 빼앗았고, 그 공으로 서림은 청석골에 입당하게 된다.

3. 작품분석 및 감상
처음 이 작품에 대해 독후감을 쓰려고 생각을 했을 때, ‘이렇게 쓰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았다. 전체를 보지 않고 부분만을 가지고 섣부르게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다. 아무리 작가 홍명희가 각각의 장을 독립되게 서술했다고는 하지만, 전체를 모르는 상황에서 혹시 나의 분석에서 오류가 많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