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ngina pectoris(협심증)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4.11.0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지방식이의 섭취와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 을 가지고 있다. 그런 생활습관의 문제로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그 중의 하나로 협심증을 들 수 있다. 협심증은 일시적인 흉통 발작으로 자칫하면 심근 경색으로 이행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협심증은 언제 다시 재발할지 모르는 질병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유는 불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번 사례 연구를 토해 협심증이라는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고 치료와 예방에 대한공부를 함으로써 실제적인 간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B.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 성 명: 황○○님
․ 연 령: 67세
․ 성 별: M
․ 진단 명: angina pectoris
․ 입원 일: 2010. 11. 16

<중 략>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1) 정의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동맥 내 혈전이 생기거나 동맥이 수축하면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를 일컬어 심장을 조인다고 해서 협심증(狹心症)이라 한다.

2) 원인
① 동맥경화증에 의해 혈관이 좁아진다.
② 동맥경화증으로 좁아진 혈관 내에 혈전(血栓)이 생긴다.
③ 혈관내부의 벽을 보호하고 있는 얇은 막을 구성하고 있는 혈관내피세포(血管內皮細胞)가 손상되거나 기능이 떨어져서 혈관이 수축할 때에 통증이 생긴다.
▶심장판막질환, 빈맥,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

2. 질병의 pathophysiologic mechanism
관상동맥은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데, 그 혈과에 기질적 또는 기계적 협착이 일어나면 일시적으로 혈액의 수요와 공급에 균형이 깨져서 협심증이 발생한다.
관상동맥에 기질적 병변이 있을 때에는 운동 등에 의한 심근의 산소소비량의 증대에 알맞은 만큼의 혈액량을 보낼 수 없으므로 협심증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곧 운동을 중지하고 감정의 격화 등으로 부터 안정을 취하면 수요와 공급 균형은 본래대로 돌아와 흉통발작이 사라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