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라핀의 합성법과 특징 및 응용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11.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Graphene의 합성법
Ⅱ. Graphene의 특징
Ⅲ. Graphene의 응용

본문내용

① 기계적 박리법 : Graphene은 궤도함수의 전자가 표면에 넓게 퍼져 분포되어 있고 약한 Van der Waals 결합을 하고 있다. 따라서 흑연 결정에 기계적인 힘을 가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Graphene을 얻을 수 있다. Graphene을 간단히 얻을 수 있는 방법이나 아주 미세한 차원까지는 얻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② 화학적 박리법 : 흑연 결정에 화학적 처리를 하여 Graphene을 얻는 방법이다. 흑연 결정을 산화시켜 초음파로 분쇄하고 다시 환원제를 사용해 얻는 방법과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바로 분산시켜 얻는 방법이 있다. 산화시키는 방법의 경우, 전기적 성질이 떨어지지만 넓은 면적의 필름을 얻을 수 있고 기계적 강도가 큰 구조를 만들 수 있다.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방법의 경우는 전기적 특성이 좋지만 층간 저항이 발생한다.

③ 화학증기 증착법 : 고온에서 니켈, 구리와 같이 탄소를 잘 흡착하는 촉매를 이용하여 탄소가 촉매에 흡착되도록 한다. 그 후 냉각을 시켜 탄소결정을 얻고 촉매를 제거하여 Graphene 결정구조를 얻는다. 이 방법은 원하는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고, Graphene 층수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에피택시 합성법 : 고온에서 결정 내에 있거나 표면에 있는 탄소가 Graphene으로 성장해 얻어지는 방법이다. SiC, Ru가 대표적인 결정으로, 이 방법을 통해 웨이퍼 크기까지의 균일한 Graphene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기적 특성이 좋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들며 소자를 제작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