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사 세계2차대전 감상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태평양 전쟁 배경
2. 미국과 일본의 대립
3. 헐노트
4. 진주만 습격
5. 일본의 우세
6. 포츠담 선언
7. 미드웨이 해전
8. 원자폭탄 투하와 일본의 항복
9. 결론

본문내용

서구열강이 제국주의 정책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각국을 식민지화 했을 때 일본만이 거의 유일하게 침략 당하지 않았다. 서구와는 전혀 다른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 근대화에 성공하여 서구 열강에 버금가는 강대국이 되었기 때문이다. 1854년 페리의 흑선에 의해 강제로 개국한 일본은 불과 20년 후에 동일한 방법으로 조선을 개국시켰으며, 러일전쟁을 일으켜 승리함으로써 대륙침략을 본격화 했다. 이후 조선병합, 시베리아 출병, 만주사변, 5?15사건, 2?26사건, 중일전쟁 등을 통하여 군부파쇼체제를 확립했는데, 이러한 일본의 팽창은 미국의 개입을 불러 일으켜 대미 개전에 이르게 된다.

1) 러일전쟁
일본이 강대국으로 국제사회에 얼굴을 내민 결정적인 계기는 러일전쟁의 승리였다. 이를 통해 일본은 한반도 지배와 대륙침략을 본격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본은 지나친 자신감과 착각에 빠지는 우를 범했다. 정리의 승리는 일본의 월등한 국력에 의한 것이 아니었지만 일본은 그런 사실을 외면했다. 그 후 일본은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가 되었다. 따지고 보면 러일전쟁의 승리는 태평양전쟁 패전의 원인이 된 셈이다.

① 배경
제1차 중일전쟁에서 조금은 군사력이 앞섰던 중국이 일본에게 패하자, 일본은 다시금 중국의 동북 3성으로의 침략을 책동하기에 이르렀는데, 이 동북 3성에는 러시아의 세력이 많이 심어져 있었다. 이 동북 3성 안에서의 러시아의 이익추구 책동과 또한 조선 안에서의 세력 확장을 노리는 러시아의 이익추구 책동이 정면으로 충돌하게 된 것이 일본의 대륙으로의 확장정책, 이익추구 책동이었다.
메이지 정부는 조선과 러시아가 서로 접근하는 것에 대한 크나큰 염려를 하였다. 청일 전쟁 후 조선을 독립국이라고 주장하던 상황에서 조선과 러시아의 접근에 대해 일본은 트집을 잡을 수 없었다. 일본으로서는 러시아에게 조선을 빼앗긴다는 것은 목에 칼을 들이대는 것과 같은 사활의 문제였다. 일본은 러시아의 만주 지배를 인정하는 대신 러시아는 일본의 조선 지배를 인정하라고 교섭하였으나 실패했다. 결국 전쟁을 결의하고 영국에 접근하여 영일동맹을 체결하고 1904년 러시아에 선전포고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