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외관계사 논문요약 - 매신라물해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4.11.0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I.대상 논문 1 : 김창석. <8세기 신라 일본 간 외교관계 추이 -752 년 교역의 성격 검토를 중심으로->. <<역사학보>> 184. 역사학회, 2004.
1. 머리말
2. 752년 교역의 내용
3. 8세기 대일 관계의 전개와 증여품
4. 맺음말

II.대상 논문 2 : 박남수. <752년 김태렴의 대일교역과 매신라물해의 향약>. <<한국고대사연구>> 55. 한국고대사학회, 2009.
1. 머리말
2. 매신라물해와 김태렴의 교역 규모
3. 매신라물해의 향약류와 그 성격
4. 김태렴의 향약 교역의 의미
5. 맺음말

III.논평 및 논문 종합

본문내용

대상 논문 1 : 김창석. <8세기 신라 일본 간 외교관계 추이 -752 년 교역의 성격 검토를 중심으로 ->. <<역사학보>> 184. 역사학회, 2004.
1. 머리말
통일기 신라와 일본의 관계에 관해서 기존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일본 학계에서는 기본적으 로 천황국과 번국이라는 상하관계에 입각한 시각이 전통적이다. 한국 학계에서는 신라가 일본 에 조를 바친 것이 신라 측의 필요에 의한 것이며 일본이 요구한 형식도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 았다는 견해와 일본 측의 사료를 불신하여 일본의 일방적인 의미 부여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는 견해, 신라 사절을 통해 천황권을 강화하려는 일본의 정치적 요구에 의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었다. 이후 일본에서는 신라와 일본의 관계에서 신라가 조공국을 자처한 것은 교역상의 이익 을 얻기 위한 것이나 양국의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 신라가 무역을 목적으로 하여 자발적으로 파견한 것이라는 견해들도 있었다. 본고는 신라와 일본 사이에 이루어진 교역의 성격 변화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2. 752년 교역의 내용
752년(경덕 11) 신라는 대아찬 김태겸이 이끄는 사절단을 일본에 파견하였다. 이들은 그 이전 20년간 외교 마찰의 빌미가 되었던 것들을 상당 부분 수용하는 자세를 취했다. 신라의 입장 변 화의 이유에 대해서는 교역상의 이익을 위한 것, 양국의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 신라가 무역을 위해 자발적으로 파견한 것이라는 기존 관계사의 견해 외에도 종교적 목적을 위한 것이라는 견 해들이 있었다. 사료 분석에 의하면 일본이 공식 사절을 파견하여 신라사의 방일을 요청한 것 은 아닌 것이 타당하다. 신라 사절은 일본에 도착해 천황을 알현한 후 대안사와 동대사를 찾아 예불했다. 대안사는 신라 화엄 교학의 중심 도량으로써 신라에서 법장, 원효 계통의 화엄학을 배운 심상이 대안사의 승려였다. 동대사 또한 화엄교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따라서 대안사와 동대사를 찾아 예불을 드린 배경에는 신라 화엄종과의 관계가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