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생의 문제행동 지도방법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문제행동 지도방법
3. 결론

본문내용

학교에서 교사들이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가 학생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일 것이다. 학생들이 모두 올바른 행동을 보여 평화로운 수업환경을 형성하는 것이 모든 교사의 바램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로 인해 많은 교사들이 상처나 실망 등 여러 어려움을 겪게되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 또한 스스로 고통을 겪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행동에 문제가 없는 학생들이 있더라도 마음속으로 고통을 받는 또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행동에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역할 뿐 아니라 교사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교사나 학생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 것이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은 거의 모든 학교와 교실에 존재하고 있다.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사소한 문제행동조차 감당하지 못하여 고민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신입교사의 경우 문제행동을 예상하고 준비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대처가 어려울 것이다.
학생들의 문제행동은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떠들며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교사를 속이거나 무시하는 행동,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는 행동, 지각을 하거나 결석을 하는 행동, 다른 학생들과 싸우는 행동 등 학생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이지만 이런 행동의 빈도나 강도에 따라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만약에 한 학생이 수업시간에 옆 친구와 떠들어서 교사에게 지적을 받아 잡담을 중단할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적을 받았음에도 계속적으로 떠든다면 그것은 분명 문제행동으로 볼 수가 있다. 또한 교사가 주는 과제에 대해 한 번 정도가 아니라 매번 불평하는 학생의 경우도 그것이 문제행동이 될 수 있다. 때로는 다른 친구들과 마찰이 생겨 말다툼이 일어나고 싸우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너무 심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교사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