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동차 산업의 발전 - 자동차와 IT의 컨버전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1.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자동차산업과 IT산업의 만남

Ⅱ. 사례
1. 편의 시스템
2. 안전 시스템
3. 전기 자동차
4. 하이브리드 자동차

Ⅲ. 보완점 및 앞으로의 전망
1. 보완점
2.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Ⅰ. 자동차산업과 IT산업의 만남
요즘에 출시가 되는 신형 자동차는 많은 첨단 장비들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타이어의 압력을 감지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 확보 및 속도를 유지하는 오토크루즈, 차선과 거리를 유지하는 레인킵 기능 그리고 목적지 까지 막히지 않는 길을 안내해 주는 내비게이션 등의 최첨단 IT 기술이 자동차들과 결합하여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주며 자동차 산업에 고부가치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중 략>

Ⅱ. 사례

1. 편의 시스템

① 텔레메틱스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과 인포매틱스(informatics)의 합성어로, 자동차 안에서 인터넷을 하며 각종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 현대자동차 블루링크
블루링크는 기존의 현대자동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의 진화형 서비스 이며 이 ‘모젠’은 원격으로 자동차를 점검 받을 수 있고, 자동차에 이상이 생겼을 때 휴대전화 없이도 서비스 센터에 자동으로 연락을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 이다. 이 서비스의 문제점은 문제가 생겼을 때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동적 서비스라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블루링크의 경우 운전자가 직접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능동적인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블루링크는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스마트폰으로 자동차의 주요 기능을 제어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블루링크의 ‘원격 시동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차를 타기 전 미리 차안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다.

- GM 온스타
GM의 온스타는 자동차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오래되었는데, 라디오 주파수를 바탕으로 자동차와 GM 콜센터를 연결해 자동차의 현재 위치와 목적지 안내, 도난차량 신고 및 응급 서비스 등을 지원했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무선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스마트폰과 결합해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