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의 양면성 리포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성형수술(Plastic Surgery)
2. 낙태(Induced Abortion)

본문내용

무릇 모든 인류의 역사는 억압에 대한 투쟁의 역사다. 그 것은 강자에 의한 억압이 될 수도, 자연에 의한 억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옛날 프랑스의 민중들은 기득권의 억압에 맞서 민주주의, 그들의 자유를 쟁취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민중 또한, 군부독재세력의 총칼 앞에 투쟁하여 자유를 쟁취하였다 말할 수 있겠다. 이를 과학기술의 역사에 적용시킨다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장거리 이동의 불편(혹은 억압)에 의해 이동수단이 개발되었으며, 고에너지 발굴에 대한 열망으로 핵개발이 이루어졌다. 아주 가까이는, 스티브 잡스가 설명한 대로 “CD Player”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간단한 전자기기로 대량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아이팟” 및 여타 “MP3”가 개발되었다. 이처럼 과학기술은 자연 상태에 맞서, 우리에게 보다 편한 삶, 보다 큰 자유를 가져다주었다.

<중 략>

손실된 피부를 성형 시술을 통해 재건한 위와 같은 사실은 치료적 성형의 예라고 말할 수 있으며, 현대의학에서 성형 시술이라는 것이, 치료 목적으로 처음 행해졌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렇게 시작된 성형은 현재까지도 그 기술이 진보하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그 특혜를 보고 있다. 하지만 성형의 기술이 발전 하면서 성형 시술을 통해 본래의 외모(손실되는 등 병리적 소견이 없는 상태)를 더욱 미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수요가 나타났다. 그러한 움직임은 한국에서 특히 그 규모가 커져가고 있다. 단위 인구 당 미용성형 경험을 가진 사람의 비율이 전 세계 최고이며, 전체 성형시장의 25%를 한국의 시장이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출처- 한겨레신문)는 위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나는 과도한 미용성형의 수요를 성형 기술 발달의 어두운 면이라 생각하는 입장에서 리포트를 서술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