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개발론 레포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11.07 | 최종수정일 2015.09.13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제6장 수출기반이론
제7장 신고전이론
제8장 피국이론: 신균형이론
제9장 불균형이론
제10장 산업구조와 지역경제의 성장
제11장 첨단산업과 지역발전
제12장 지역발전의 장주기이론
제13장 종속이론과 지역발전
제14장 지역발전의 요인과 전파

본문내용

제 6장 수출기반이론

이 이론은 한 지역의 경제활동을 기본적인 고용과 소득을 창출하는 부문과 이 기본적인 부문에 의존하는 잔여부문의 이분하고, 기본적인 부문이 그 지역의 경제기반(economic base)으로서 지역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고 간주한다. 우선 지역경제를 지역외의 시장에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기업과 가계와 지역적 시장에 상품이나 용역을 파는 기업 및 가계로 구분하여, 전자를 수출부문(export sector) 또는 기반부문(basic sector)이라고 부르고 후자를 지방부문(local sector) 또는 비기반부문(non-basic sector)이라 부른다.

수출기반이론은 수출시장이야말로 지역경제의 원동력으로서 수출시장이 확대되어 수출이 많아지면 수출을 하는 이른바 기반산업(basic industries)에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지방산업(local industires) 또는 비기반산업(non-basic industries)도 따라서 성장하게 되는 연쇄과정으로서 지역경제의 성장을 설명한다. 지역경제의 성장은, 첫째로 외부의 수요팽창과 그에 따른 수출의 증가에 의하여 결정되며, 둘째로 수출의 증가로 인하여 촉발되는 내부의 팽창과 지방고용 및 소득의 팽창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지역성장율은 지역수출증가율의 함수라는 점을 골자로 하는 이 이론은 초기에 많은 인기를 누렸고 지역성장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 이론의 단순한 적용이거나 그 변형이었다.
이 이론은 ‘케인즈’류의 지역소득결정 모델을 응용한 것으로서, 지역소득은 지역의 수출, 즉 외부수요(external demand)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지역의 순생산은 소비, 투자, 정부지출 및 수출입의 밸런스로 이루어지고 소비, 투자, 정부지출과 수입이 지역소득(또는 순생산)의 함수라고 하면 지역소득의 증가는 지역수출증가의 함수로 표시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