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작성 심실성 빈맥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06 | 최종수정일 2017.06.1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4,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진단
4. 증상
5. 치료 및 간호

Ⅱ. 간호과정
1. 개인력
2. 과거력
3. 가족력
4. 건강력
5. 진단 검사
6. 치료 및 경과

Ⅲ. 간호진단

본문내용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PSVT(Paroxysmal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1. 정의
포괄적인 의미로는 심방에서 발생하는 모든 빈맥을 포함하나 좁게는 방실결절(atrioventricular NODE)을 이용한 방실결절회귀성 빈맥과 방실결절 및 우회로를 이용한 방실회귀성 빈맥을 말하며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PSVT라고도 한다. 상심실성 빈맥은 아이에서 성인에게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심장이 150에서 200번까지 규칙적으로 박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갑작스럽게 시작되고 갑작스럽게 멈추는 빈맥(심장이 정상보다 빨리 뛰는 것)이 부정기적으로 발생한다.

2. 병태생리
정상적으로 심장(심방과 심실)은 공동의 작업을 통해 수축이 이루어지는데, 심장의 동방 결절(sinoatrial node, S-A node)에서 내보내는 전기적신호(electrical signal)가 윗방인 심방(atrium)에서 아랫방인 심실(ventricles)로 전달되며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PSVT는 비정상적인 전도가 심방에 보내지게 되면서 심실 상단부에서 빠른 심장 박동이 이루어져 발작적으로 빠른 박동이 임의적으로 일어나다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비정상적인 전도가 심방이나 방실결절(atrioventricular node, AV node) 근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렇게 심장 내부에서 전기 신호가 소멸되지 않고 계속 반복되어 심장이 빨리 뛰게 된다.

3. 진단
1) 심전도 검사
심장은 전기전달체계의 전기적 활동에 의해 박동한다. 동방결절에서 발생한 규칙적인 전기활동은 방실결절과 속가지를 거쳐 심장 전체로 전달되어 심장을 구성하는 근육들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이다. 심장의 이러한 전기적 활동은 신체 전반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가슴 부위와 팔, 다리에 전극을 연결하여 이것을 기록하면 심장의 전기적 활동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심전도 검사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