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에서 한국의 역할과 과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의 외교정책 환경
2) 동북아시아 내의 지역협력기구
3) 한국의 외교정책과 동북아 관계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국제사회의 흘러온 역사를 보면 국제정치에서 주권국가들 간의 질서가 정착되기 시작한 1648년 웨스트팔리아 체제 이후의 시대, 즉 안보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물론 이전의 국가가 등장하기 전에도 인류는 폭력과 죽음의 공포를 안고 살았으며, 앞으로 만약 국가가 없어진다고 해도 안보 문제가 해소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현재 국가가 인류의 안보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안보가 국가에 주는 의미는 크며 이를 다루는 행태를 논의하는 일 또한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보란 국가의 존재를 지키는 것이고 이를 충족시키는 수단은 곧 군사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힘을 통한 무력행사를 국가 간의 외교라고 보았다. 하지만 경제, 사회문화와 같은 비 군사 분야의 외교문제가 20세기 후반에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국가 간 외교에 관한 의미가 점차 바뀌기 시작하는데, 국가 간의 무역, 금융 등 경제 분야가 국제정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경제 문제도 하나의 외교의 영역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외교에 있어서 경제 문제를 부각시킴과 동시에 국제기구, 다국적기업 등 비국가행위자들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고 복합적 상호의존 관계가 생겨나기도 했다. 국제사회가 급진적으로 정보화, 글로벌 시대로 변모하자 각 국들은 자신의 주변국들을 토대로 각자의 큰 블록화 형태를 띤 모습이 생겨났다.

참고 자료

현대 외교정책론 / 2007 / 명인문화사 / 김계동 외 14명
대한민국과 국제정치 / 2012 / 성신여대 출판부 / 김영호
네이버 지식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