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환-협심증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4.11.06 | 최종수정일 2016.11.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협심증이란?
1. 원인
2. 병태생리
3. 특성
4. 분류
5. 문진
6. 검사
7. 치료
8. 간호사정
9. 간호진단
10. 간호중재
11. 환자교육
12. 간호평가

본문내용

심장이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산소공급과 요구 사이의 균형이 요구된다. 관상동맥의 통합성은 심근에 산소공급의 중요한 결정인자이다. 관상동맥의 직경을 감소시키는 모든 장애는 심근에 혈류와 산소공급을 감소시키므로 급사 및 협심증, 심근경색증,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을 초래할 수 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대표적인 허혈성 심질환으로 허혈성 심질환은 식생활 등의 생활 양식의 변화와 인구의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진단과 치료도 놀랍게 진보하였다. 좌관상동맥(left coronary artery; LCA), 좌전하행 관상동맥(left anterior descending coronary artery)과 좌회선지(LCX)의 2개 가지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우관상동맥(RCA), 좌전하행 관상동맥(LAD), 좌회선동맥(LCX)은 관상동맥의 3가지로 불린다. 심근에 대한 혈액 공급은 대동맥의 기시부에서 나오는 좌우 각 1쌍의 관상동맥에 의해 이루어진다.

< 중 략 >

심근 허혈의 결과로서 전흉부를 주체로 한 불쾌한 자각 증상(협심 발작)이 출현하는 병태이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하게는 차단되지 않기 때문에 가역적으로 발작이 생긴다.

1.원인
죽상경화성 병변과 관련되는 관상심장질환의 증상이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만성적이거나, 급성 폐쇄 또는 관상동맥 경련에 의해서 일어난다. 만성 폐쇄는 혈관내강의 75%이상을 막게 되는 고정된 석회화 또는 섬유성 죽상경화성 병변과 관련된다. 관상동맥에 고정화된 폐쇄가 있을 때 심근의 산소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신체적 피로, 감정, 추위에 노출)이 협심증을 예견되게 할 수 있다. 반대로, 관상동맥의 급성 폐쇄는 혈소판 응집과 혈전을 형성 시킬 수 있는 취약한 중상반의 파열로 인해 나타난다. 급성 폐쇄는 불안정성 협심증과 심근경색증과 관련된다.

2.병태생리
관상동맥은 변화하는 작업 동안의 대사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심근에 정상적으로 혈액을 공급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정담미디어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