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대통령 필수론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4.11.06 | 최종수정일 2015.07.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의 변화
2. 변화하는 사회에 걸맞는 여성의 리더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사회는 남성위주의 가부장적 전통문화의 존재로 인해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있고, 외형적 근대화에도 불구하고 획일적, 폐쇄적 가치관의 전통의식이 지배하는 이중구조가 존속하고 있다. 이러한 가부장적 전통문화에서 정치는 남성의 영역이며 경쟁, 갈등과 정복의 논리로 권력욕을 향한 치열한 싸움판이어서 순종과 헌신, 세심함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여성성이 참여할 수 없는 분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시작된 정보화 사회는 여성교육의 확대로 이어졌고 이는 고학력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제 여성들의 사회진출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며 남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여러 부문 (예를 들어 소방관, 정비사 등 전통적인 측면에서 남성의 직업이라고 여겨지던 직업군에서도 이제 여성인력을 찾아보는 일은 어렵지 않다) 에서도 여성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 략>

이제 세계는 근대국민국가가 약화되고 하나의 단위체로 통합되어 가고 있는 세계화 과정을 겪고 있다. 즉 세계는 영토적 경계에 기반한 국경을 초월해 상호의존적인 공동체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는 문화의 다양화와 공유를 통해 인류의 공존과 번영을 추구하며 인권, 평등, 정의와 같은 보편적 가치들을 요구한다. 또한 세계는 정보통신의 혁명, 교통수단의 발전, 국경 없는 새로운 경제시스템과 초국적기업의 등장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첨단무기산업의 발전, 환경파괴, 인권침해, 전쟁, 빈곤의 심화와 같은 전 지구적 차원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하는 하나의 지구공동운명체가 되어 가고 있다.

<중 략>

본론1에서 살펴보았듯이 사회는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더욱 가속화 되고 있으며 그로인해 전 지구는 하나의 운명 공동체가 되었다. 또한, 세계화는 우리에게 많은 장점을 가져다주기도 했지만 빈부격차의 심화, 획일적인 소비문화의 범람, 외국인 노동자 문제, 초국적인 마약 밀매와 같은 많은 문제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김양희, <<여성, 리더 그리고 여성 리더십>>, 삼성경제연구소.
김영옥, <<여성주의 리더십>>, 이화여대출판부.
조희원, <지구화시대의 정치리더십에 관한 연구>, 학술진흥재단.
서경교, <여성의 정치참여와 한국의 여성정치지도자>
김양희, <여성과 리더십 : 그 의미와 발전과제>,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정세욱, <여성의 정치적 리더십과 정치발전>,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한국여성개발원, <<여성과 리더십>>, 한국여성개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