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불교의 역사 탐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11.0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불교의 도입과 삼국시대의 불교
1. 불교의 도입
2. 고구려의 불교
3. 백제의 불교
4. 신라의 불교
ⅱ. 중세, 근세 시대의 불교
1. 고려시대의 불교
2. 조선시대의 불교
ⅲ. 근대 이후의 한국불교
1. 일제강점기의 불교
2. 해방이후의 불교
3. 조계종의 내분과 발전
4. 한국불교계 종단의 현황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역사를 볼 때 사람이 있는 곳에는 어디서나 종교 또는 민간 신앙이 존재했다. 그리스 로마 신화도 일종의 신앙이라고 볼 수 있고, 세계에 가장 널리 퍼져있는 개신교 역시 하나님이라는 신을 섬기는 종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사시대부터 다양한 민간신앙이 존재했다. 정령을 숭배하는 애니미즘, 무당의 존재를 믿는 샤머니즘, 특정 동물을 조상으로 숭배하는 토테미즘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민간신앙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사라지고,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수용되고, 우리의 실정에 맞게 변화되면서 우리나라에도 종교가 사람들의 생활에 문화로서 정착되었다. 연대와 국가적 특성에 따라 차이점이 있지만 현대시대 이전에는 불교와 유교가 국교로서 기능을 했고, 특히 불교는 역사적으로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맺었다.
그렇다면 과연 현대까지도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는 불교는 반만년이라는 우리나라의 역사속에 어떻게 유입되고 변화되며 발전되어 왔을까?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불교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ⅰ. 불교의 도입과 삼국시대의 불교

1. 불교의 도입
공식적인 기록에 따르면 불교가 처음 한국으로 전래된 것은 372년으로, 전진의 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보내어 불상과 불경을 전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국가적인 공식 기록일 뿐, 불교가 이 보다 먼저 전해졌으리라는 것을 중국 남북조 시대 양나라 때 승려 혜교가 저술한 《양고승전》 등의 문헌에 나타난 내용으로 미루어 알 수 있다.
불교가 발생지인 인도에서 직접 들어오지 않고 중국을 거쳐 들어왔으며 또한 기원전 6세기에 발생한 불교가 8~9세기라는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4세기에 한국으로 들어왔다는 것에서, 한국에 전래된 불교가 고타마 붓다 당시의 원시 불교와는 차이가 있었으리라는 것은 충분히 짐작되는 사항이다.
당시 전래된 불교가 어떤 성격의 것이었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그전까지 한국의 민간에서 믿어 온 고유한 민간신앙인 무속신앙이나 도교와 별다른 마찰 없이 융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단, 신라의 경우 이차돈의 순교에서 보듯이 초기 전래시 고구려와 백제 보다는 고유 신앙의 융합에 어려움이 컸던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네이버 위키백과 – 한국 불교의 역사
뒤집어서 보는 한국佛敎歷史 . 월간중앙 . 김성동
역사로 읽는 한국불교 .정우서적 . 김경집
역사 속의 한국불교 . 역사비평사 . 이이화
불교입문 . 조계종출판사 .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불교의 모든 것 . 행성:B잎새 . 곽철환
한국근대불교사 . 경서원 . 김경집
우리가 살아온 한국불교 백년 (작은책과떠나는불교여행 12) . 민족사 . 김광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