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가지 부모유형과 바람직한 유형의 부모대화법으로 대화내용 정리하기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4가지 부모유형 정리
1) 축소 전환형 부모 유형
2) 억압형 부모
3) 방임형 부모
4) 코치형 부모

2. 부모님의 부모유형을 분석

3. 문제 상황을 하나 설정하여 바람직한 유형의 부모대화법으로 대화내용 정리하기

본문내용

1) 축소 전환형 부모 유형
축소 전환형 유형의 부모들은 보통 아이들의 감정에 무관심하여 대수롭지 않게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아이의 부정적 감정은 부모의 체면을 심하게 깎는다고 생각하기에 자제시키려고 애쓰며 감정을 최소화시키고, 그런 감정을 불러일으킨 사건을 축소시킨다.
함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그저 시간이 가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믿기에 감정의 의미 자체보다는 어떻게 하면 그 감정을 잊어버릴까에 초점을 맞추는 특징이 있다.
또한 아이의 감정에 감정을 불편해 하거나, 두려워하거나, 걱정하거나 짜증을 내거나, 상처를 입거나 또는 어쩔 줄 몰라 매우 당황한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문제를 더 악화시킬 뿐이라고 생각하기에 아이의 감정은 비합리적이기 때문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큰 문제가 생긴다.

2) 억압형 부모
억압형 유형의 부모들은 축소전환형 부모의 행동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차이점이라면 좀더 부정적이라는 점이다. 감정은 사람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이는 정서적으로 강인해야 한다고 믿으며, 바른 기준이나 행동이 옳던 그러던 상관없이 감정을 표현한 것을 꾸짖거나 매로 다스리거나 벌을 준다. 아이가 부모를 조종하기 위해 부정적 감정을 사용한다고 믿으면서 권위에 대한 아이의 복종에 관심을 갖는다는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