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독사의 문제점과 대책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늘어나고 있는 고독사 문제
2. 현재 시행중인 해결책

Ⅲ. 결론 - 내가 생각하는 해결책

본문내용

과거의 우리나라는 조부모와 부부, 자녀 또는 형제가 같이 사는 확대가족의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해 현대사회의 가족형태는 핵가족, 부부만의 가정, 독신가족의 형태로 변하였다. 또한 독신주의의 확산, 이혼율의 증가, 취업 또는 교육의 이산 등의 이유로 독신가구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경제적 불황과 고령화 현상이 맞물리면서 혼자 사는 노인의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확산으로 이웃 간의 왕래란 거의 없는 수준이며 심지어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 조차 모른다. 따라서 과거와는 달리, 가족 또는 이웃 간의 공동체의식이 크게 약화되었고, 사람들은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는 가족 간의 의사소통 단절과, 이웃 간의 무관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동시에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고립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이나 친척, 이웃으로부터 격리되어 홀로 떨어져 살다가 아무도 모르게, 쓸쓸하게 죽음에 이르는 고독사 현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고독사는 대부분 사후 수일에서 수개월 혹은 수년, 오랫동안 시신이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가족이나 이웃으로부터, 그리고 정부로부터 소외되고 고립되어있다는 것을 뜻한다. 앞으로 공동체의 해체현상과 고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고독사 문제 또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Ⅱ. 본론

1. 늘어나고 있는 고독사 문제
고독사의 주요 원인으로는 고령화, 핵가족화, 미혼 등으로 인한 1인가구의 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공동체의식 약화 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혼자 사는 가구가 늘었지만 유대관계가 희박해졌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고립되어있는 사람이 많이 늘어났다.
과거 고독사는 독거노인에게 집중되었지만, 독신가구의 증가로 인해 저소득층이나 고소득층, 젊은 층 노년층을 가리지 않고 일어난다. 고독사 문제에서 독거노인이 가장 취약계층이지만 반드시 어느 특정 연령대에만 한정된 문제가 아니란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