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 간다라, 굽타 시대의 미술/조각품의 이론적 개념과 특징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0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인도 간다라, 굽타 시대의 미술/조각품의 이론적 개념과 특징
도상 및 양식적 특징 비교분석 대학원 과제 입니다.
미술/예체능계통, 인문계통, 역사와 미술개념까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학술지, 논문, 단행본등 참고자료까지 첨부했습니다.
내용이 풍부해 학부생, 대학원생들까지 유용한 내용이 많이 있을 듯 싶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간다라와 굽타 미술
2.1.1. 간다라 미술의 기원
2.1.2. 굽타 미술의 기원
2.2. 불상의 도상 및 양식적 특징
2.2.1. 재료
2.2.2. 입상
2.2.3. 그 외 특징 ·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석가모니 열반 후 대중들은 숭배할 만한 무엇인가를 갈망하고 있었으며, 500년간 이어진 무불상 시대를 거쳐 최초의 불상이 만들어지기까지, 인도 내에선 문화적으로나 종교·정치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이 때 서양과 동양의 문화가 합쳐진 간다라 미술의 발전은 문화적 의미도 크지만 그리스·로마의 헬레니즘 요소뿐만이 아니라, 본론에서 언급할 파르티아적 요소, 이란, 그 외 갖가지 종교, 경제, 문화적 요소가 합쳐지면서 그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것은 또 뒤에 설명할 굽타 왕조로 이어지는 인도 불교문화의 가교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세계 문화사상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본 과제에서는 간다라 불상의 양식과 도상적 특징, 그리고 이에 영향을 받은 굽타 시대 불상의 양식과 도상적 특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다.

2. 본론

2.1. 간다라(Gandhara)와 굽타(Gupta) 미술

2.1.1. 간다라 미술의 기원

간다라 미술은 B. C.2세기 ~ B. C 5세기 까지 고대인도 북서부 쪽의 간다라 지방에서 발달한 그리스·로마 양식에 기원을 둔 불교 미술양식을 말한다. 간다라 미술은 인도미술사에 포함되어 있으나 현재 파키스탄의 페샤와르(Peshawar) 분지와 그 주변의 카불(Kabul)분지, 잘랄라바드(Jalalabad), 탁실라(Taxila), 스와트(Swat) 일대 등을 포함한 넓은 지역을 고대인도의 간다라 지역으로 일반적으로 칭한다.

<그림 : The Kushan Empire at the time of Kanishka>

이 지역은 지리적으로 동서양을 연결해주는 요지로써 오래전부터 문화와 문명의 교차로였다. 석가모니 열반 후 약 500년간 무불상 시대가 이어지면서 석가모니가 활동하던 지역과도 먼 이 지역에서 불상이 먼저 조성된 이유는 아무래도 이런 지역적 특성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사료된다. 문명이 충돌하고 문화, 상업, 경제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던 간다라 지역은 항상 변화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이런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종교적 예술로 승화시킨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강우방, 『한국미의 재발견-불교조각』, 솔, 2003.
유근자, 「간다라 佛傳 圖像의 硏究」,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p .49.
이주형, 「간다라불상의 몇 가지 양식적 유형」, 『미술사학연구』, 한국미술사학회, 1998. p .34.
_____, 『간다라미술』, 사계절, 2003.
_____, 『인도의 불교미술』, 사회평론,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