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상담및치료] 밀착된 가족에서 나타난 10대 자녀의 반항 증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0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밀착된 가족이란
2. 밀착된 가족에서 나타난 10대 자녀의 반항 증상이 의미하는 바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응집성은 가족원들이 서로에 대해 가지는 정서적 유대감을 일컫는다. 즉, 가족체계 내에서 가족 구성원이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느끼는 정서적 유대감과 가족원 개인이 경험하는 자율성의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 이는 가족 구성원들이 그들의 가족과 분리되거나 연관되는 정도이다. 가족응집성은 8가지 하위 변인들 즉,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유대, 가족 외부환경과 하위체계간의 경계, 연합이 이루어지는 대상과 정도, 가족의 공동 시간과 사적 시간의 허용정도, 가족의 공동공간과 사적공간의 허용정도, 가족의 공동친구와 개인의 사적 친구의 인정, 의사결정 유형, 가족의 전체 오락 활동과 개인의 활동보장 정도에 따라 진단하며 가장 낮은 수준부터 가장 높은 수준인 이탈(disengaged), 분리(separated), 연결(connected), 밀착(enmeshed) 4가지로 구분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밀착된 가족에서 나타난 10대 자녀의 반항 증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밀착된 가족이란

인간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태어나서 사회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인간이 성장하는 데에는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 할 수 없지만 동시에 성장배경이 되는 환경적인 요인도 간과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인간의 성장 과정에 있어서 환경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이 인정되면서 다양하게 환경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경란 외(2001). 현대가족학. 학지사.
김미숙(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김재엽 외(2007). 가족 응집력이 청소년의 학교 폭력 가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