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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별 운동상해방, 처치법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4.11.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스포츠 상해의 정의
2. 스포츠 상해의 원인
3. 운동 종목별 상해의 종류
4. 스포츠 상해의 예방
5. 스포츠 상해의 처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포츠 상해의 정의
스포츠 연습이나 경기 중에 입게 되는 신체의 부상을 말한다. 운동 상해는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발생되는 외적 상해와, 무리한 운동을 장기간 반복함으로써 발생되는 내적 상해로 구분된다. 스포츠 상해는 신체의 기능을 약하게 할 뿐 아니라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므로 스포츠 상해의 원인을 바로 알고 주의를 기울여 예방하여야 한다.
운동은 일정 수준 이상의 근력, 지구력, 기량, 속도, 민첩성 등을 요구하며, 특히 직업스포츠선수들은 이러한 능력의 극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신체적 손상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운동 상해는 스포츠종목에 따라서 상해 부위와 종류가 다르고 선수와 선수 사이의 신체적 접촉이 많을수록, 격렬하고 활동량이 많을수록 그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투기 종목에서 많이 발생한다.

<중 략>

적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얼음찝질로 인한 동상에 유의해야 하며, 동상을 방지하기 위해 매 5분마다 찜질 부위를 옮기는 것이 좋다. 얼음찜질에는 얼음주머니, 얼음을 띄운 물통, 얼음물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얼음 마사지도 효과적이다.
3) 압박(Compression)
일반적으로 압박은 얼음찜질이 끝난 후, 탄력 있는 붕대의 사용과 함께 이루어지는데, 연조직 상처 부위를 얼음찜질한 후 압박 붕대를 사용한다. 상처 부위의 압박은 붓기를 억제함으로써 회복기간을 단축시킨다. 또한 압박 붕대의 사용으로 얼음주머니의 위치를 고정시키는데 편리하여 얼음 짐질과 압박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압박은 상처가 붓는 것을 방지하나 너무 강하게 오랫동안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 한다. 즉, 혈액 공급을 차단할 만큼 강하게 감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압박 후 상처 부위의 감각이 마비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되도록 종종 풀어 주어야 하며, 24 ~48시간 정도 압박 붕대의 감기와 풀기를 반복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김문기 외(2006), 스포츠 상해와 응급처치, 대경북스
김명일(2003), 스포츠상해 예방과 스트레칭, 대경북스
조용철 외(1993), 운동선수들의 스포츠 상해 요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무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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