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WISCⅢ 검사결과의 해석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0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검사 해석을 위한 연속적 수준 접근

Ⅱ. 프로파일 해석
1. 전체 IQ 해석
2. 언어성-동작성 IQ 차이에 대한 해석
3.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차이에 대한 가설
4.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내의 의미있는 분포
5. 진단적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WISC 검사에서 아동이 나타내는 성취를 해석하는 것은 다른 심리검사의 해석과 같은 과정을 필요로 한다. 아동의 지능검사 결과를 해석하는 데는 평가 동안 관찰한 이용가능한 모든 자료와 아동의 환경에서 수집한 자료의 분석, 행동관찰 등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사용한다. 검사해석에서 12개의 하위검사 결과는 아동의 성취와 능력간의 관계를 얻어내는데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모든 것에서 얻어진 통찰이 아동의 성취 수준을 얻어내는데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중 략>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보여주는 언어성 그리고 동작성 IQ는 아동 정신능력의 실제적이고 의미있는 수행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이 두 IQ간의 차이는 아동의 학습 양식과 서로 다른 자극을 다루는 능력에 중요한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언어성-동작상 능력의 커다란 차이는 종종 뇌손상의 가능성과 연결되어 있으며, 25점 이상의 차이는 신경학적 손상의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Holroyd & Wright, 1965). 그러나 다른 보충자료나 관찰없이 단순한 언어성-동작성 점수 차이는 개인마다 다른 설명을 요구하며 여러 가지 다양한 가설이 가능하다. 어떤 언어성-동작성 점수차이는 언어능력과 비언어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이며, 이는 전적으로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중 략>

검사자의 과제는 언어성ㆍ동작성 검사점수가 각각의 언어성ㆍ동작성 검사의 평균과 의미 있게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언어성 또는 동작성 하위검사 점수와 각 평균간의 의미 있는 편차는 ‘가설’이 부정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있는 차이는 개인의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을 나타내며, WISC 프로파일을 해석하는 데 다른 가설을 발달시키는 시작점이 된다. 두세 개의 하위검사 점수가 의미있게 일탈을 나타내면 처음의 영가설을 부정하는 데 충분한 근거가 되며 새 가설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내에서 하위검사와 그 검사의 평균가의 의미있는 차이는 3점이 적당하다. 3점의 차이는 아동의 언어성 검사 또는 동작성 검사의 평균과 하위점수간의 의미 있는 일탈을 결정하는데 5% 유의도 수준에서 부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강문희, 박경, 정옥환 (2003). 아동심리검사. 교문사
곽금주 (2002).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1). K-WISCⅢ 지침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영숙 역 (1998).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