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자료] 식중독의 분류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04 | 최종수정일 2015.12.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구성과 레포트의 두서가 완벽하여 극찬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중독의 분류
1) 세균성 식중독
(1) 감염형 식중독
(2) 독소형 식중독
2) 자연독 식중독
(1) 식물성 식중독
(2) 동물성 식중독
(3) 곰팡이성 식중독
3) 화학적 식중독
(1) 의도적 사용
(2) 비의도적 사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식중독의 분류
식중독은 식중독의 원인대상에 따라 분류하거나 독성 발현 기작을 중심으로 나눌 수도 있다. 우선 독성발현 기작에 따라 분류하는 경우 감염, 중독, 식품의 대사이상, 알러지 그리고 특이 체질 등을 들 수 있으며 식품의 대사이상, 알러지나 특이 체질의 경우 일반에 적용되 기보다는 특수한 개체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식품기인성 질병은 충분한 양의 병원성 미생물이나 이들이 만든 독성물질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한다. 병원성 미생물은 식품기인성 감염의 원인이 되고 특정물질은 식품 기인성 중독을 일으킨다.

3) 화학적 식중독
식품의 품질을 개량하거나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화학물질을 첨가하거나 적절한 식품용기 및 포장재를 사용한다. 이 때 너무 과량을 사용하거나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사용하여 질병을 일으키 는 것을 의도적 화학적 식중독이라 한다. 화학적 식중독의 또다른 경우는 비의도적인 경우인데 주로 잔류농약, 중금속, 합성세제 등이 식품에 오염되어 일어난다.

<중 략>

이중 안전성이 문제되고 있는 것은 보존료, 항산화제, 감미료, 착색료, 발색제등이다. 보존료는 미생물의 생장을 저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이다. 식품의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붕산 formaldehyde, 불소화합물등의 불법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항산화제는 지방의 산폐등 산화를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되 는데 현재는 합성산화제인 BHA나 BHT보다 천연 항산화제인 토코페롤, 비타민C등의 사용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감미료중 사카린, 사이클라메이트(cyclamate)등은 사용여부가 계속 논란되고 있다. 착색료중 타르 색소는 그 허가종류가 계속 감소되어 있으므로 천연착색료의 개발이 연구되고 있다. 발색제로는 아질산염의 발암성이, 표백제로는 아황산염의 과량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2) 비의도적 사용 오염에 의한 비의도적 화학적 식중독 중에서는 잔류농약과 중금속에 의한 중독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http://www.gap.go.kr/,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http://haccp.kfri.re.kr/ 한국우수식품인증시스템
http://www.mfd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
신광순, 2003, 『HACCP 시스템의 개념』, 신광출판사
장현기 외 3인, 2002, 『최신식품위생학』,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