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언론 관련 자료 정리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11.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북한 신문기사론, 북한 언론에 반영된 주체사상의 연구

위 두 논문의 핵심 이론들을 정리
- 북한 신문기사의 일반적 속성, 집필 원칙, 분류체계, 기사 종류,
- 북한 언론의 시기적 변천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북한 간의 ‘기사’의 사전적 의미는 서로 비슷하지만 기사의 기능과 역할에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낸다. 남한의 기사가 정보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전달하는 ‘주요한 정보제공 수단’이라면, 북한의 기사는‘위대성 선전수단’인 동시에 적들의 반동적인 선전 공세를 짓누르기 위한 ‘선전전·언론적의 주요한 수단’ 이 되고 있다. 그 기능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기사의 형태가 필연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다. 이 논문은 북한 신문의 기사가 어떤 속성을 가지며, 어떤 종류와 어떻게 분류되고 있으며 어떤 원칙 아래 기사를 집필해야 하는 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북한 신문기사의 일반적인 속성은 북한신문이 여러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듯이 ‘정론성’과 ‘보도성’을 비롯하여 호소성과 시사성, 통속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특히 북한 신문기사의 문필적 속성의 첫째가 ‘정론성’이며, 둘째가 ‘보도성’이다. 이 두 속성을 가져야만 즉, 의의 있는 문제를 내세우고 그것을 현실 발전의 이치에 맞게 정책적으로 깊이 있게 그려낼 때만 기사의 사상성이 보장될 수 있다. 여러 형태로 정의 할 수 있겠지만, 사람들에게 그 어떤 새로운 소식을 보도하려는 신문기사의 속성인 보도성과 모든 문제에 대한 정치적 분석과 일반화가 필요하나는 정론성이야 말로 신문기사의 본질적인 소성이라고 보는 것이다.
북한 신문기사의 집필원칙에 있어 중요한 것은 첫째, 기사를 품위있게 써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내용 형식의 모든 면에서 자기의 면모를 손색없이 다 갖춘 수준 높은 글을 말한다. 그러한 기사의 품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사를 당의 정책적 요구를 옳게 구현하는 당정책화 해야 한다. (당정책화하는 까닭과 방안) 둘째로, 기사를 노숙하게 써야한다. 이는 당의 의도를 성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기사를 능란한 방법과 수법으로 뜻이 깊고 세련되게 쓴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