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바지 변천사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청바지의 탄생
2. 카우보이 청바지를 입다
3. 제임스, 청바지의 아이콘이 되다
4. 브룩실즈, 청바지의 섹시코드
5. 력셔리진의 시대




본문내용

1850년대 미국 서부에서는 금을 캐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이른바 '골드러시(Gold Rush)'가 한창이었던 것이다. 이때 독일출신 리바이스 스트라우스도 포장마차 덮개용 천과 텐트용 천을 팔기위해 미국에 왔다. 천을 팔던 도중 광부들이 험한 금을 캐는 일에 바지가 쉽게 찢어져 나가는 것을 보고 광부들이 튼튼하고 질긴 바지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때 스트라우스는 텐트 천으로 바지를 만드는 쉽지만 어려운 발상의 전환했다. 텐트 천으로 작업복을 만들어 광부들에게 선보이자 바지는 만드는 즉시 동이 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중 략>

1950년대,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기성세대에 대한 불만, 기존 도덕주의에 대한 강한 불신이 팽배하게 된다. 여기에 영화나 TV 등 대중 매체의 보급에 따라 스타가 탄생하게 되었다. 당시 유명 스타였던 제임스 딘(James Dean) 등이 입었던 청바지 ‘리바이스 501’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다. 이런 결과 기성세대간의 차이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젊은층에서 청바지를 입은 것이다. 우리에게 아직까지 각인 되어있는 연기자 제임스 딘의 영화로 청바지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다.

<중 략>

이후 청바지는 또 다른 세대적인 변혁을 겪게 된다. 남녀 공통이 입는 의상에서 새로운 섹슈얼리티와 성적의미를 갖는 패션으로 진화한다. 1970년대 후반 등장하기 시작한 캘빈 클라인의 광고는 성적인 메시지를 강하게 표출함으로서 매출을 올리는데 일조했다. 특히 '캘빈 클라인은 1978년 청바지 광고로 세계적 화제를 모았다. 당시 미국 아이돌 스타였던 브룩실즈가 나와 ‘캘빈클라인 청바지 사이엔 아무 것도 없다'고 노팬티를 암시하는 섹시 광고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