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구조와 구성요소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 조직화의 중요성
2)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2. 본론
1) 복잡성의 정의
2) 집권화의 정의
3) 공식화의 정의
4) 조직 내의 복잡성, 집권화, 공식화
5) 복잡성, 집권화, 공식화 사이의 관련성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조직화의 중요성
조직화는 경영관리의 두 번째 기능으로서 조직의 내부구조를 설계하고 과업, 구성원, 권한, 책임 사이에 적절한 분업과 협력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여러 업무와 관리행동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

즉, 조직화란 조직에서 수행되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 일들을 어떤 방법으로 수행할 것인가, 그러한 일의 수행을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과업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책임은 어떻게 할당할 것인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보고할 것인가 등을 선택하는 데 관련된 경영관리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화는 조직구조 내지 조직이라는 개념과 구별되어야한다. 조직화는 조직을 형성 및 유지하기 위한 과정을 말하며 조직구조 혹은 조직은 그러한 조직화의 결과로 형성될 실체이다. 따라서 조직화는 경영자가 수행하는 기능임에 반해, 조직구조 내지 조직은 경영자를 포함한 조직구성원들이 활동하는 배경이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써 조직화가 경영관리활동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조직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다음과 같은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업무의 흐름이 명확하게 된다.
둘째, 개인별 업무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셋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행동체계가 마련되기 때문에 계획 수립과 통계화에 도움이 된다.
넷째,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을 위한 경로가 설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