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소의 에밀 감상문(루소의 에밀 독후감, 에밀 독서감상문, 에밀 감상문, 에밀 분석, 에밀 이해, 에밀 해석, 에밀 철학, 에밀 교육, 애밀, 에밀 서평,에밀 비판, 에밀 독후감,애밀 독후감, 장 자크 루소)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4.11.03 | 최종수정일 2017.04.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장 자크 루소의 에밀을 읽고 쓴 독후감 및 감상문입니다.

인터넷에서 줄거리나 분석, 서평을 베껴서 쓴 감상문이 아닌,

직접 책을 읽고 저의 느낀점과 감상평, 해석을 바탕으로

나름의 분석과 소감 및 비판을 적으려고 노력한 에밀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 에밀 독후감 서론
Ⅱ. 에밀 독후감 본론
Ⅲ. 에밀 독후감 결론

본문내용

[에밀 독후감 본문 내용 中 발췌]

Ⅰ. 에밀 독후감 서론

텔레비전을 보면 난폭하거나, 성격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교육시켜서 행동심리를 교정하여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서 한가지 흥미롭고 주목할 점은, 그들이 어긋나고 잘못된 행동과 심리상태를 가지게 된 것은 모두 다 인과관계에서 설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그들의 증상의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는 것은 부모들의 육아교육방식이다.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을 역추적하여 규명하면 그 근본에는 어김없이 부모의 어리석은 행동이 존재했다. 그런 점들을 전문가가 분석하고 솔루션을 세워 실행하면 아이들의 행동은 놀랍게 개선되어 있다.

<중 략>

장 자크 루소의 에밀 독후감을 써내려가기에 앞서 ‘에밀’을 읽고 느낀 나의 감상은 『에밀』은 위에 서술된 아이들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혹은 대부분의 해답을 줄 수 있는 교육론 이라는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감정은 해소감이다. 장 자크 루소의 이치에 맞고 논리적인 연계에 따라 제시하는 메뉴얼, 심심히 공감되는 통찰력은 반박의 여지를 들지 못할정도 명쾌할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루소는 아이의 입장이 되어 아이의 심신의 상태를 추측하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교육론을 서술해나간다. 그것은 놀라울 정도로 상세하고 논리적이고 타당했다. 그런 점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하여 에밀 독후감을 써보려 한다.

<중 략>

이것은 물론 소설이고 루소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긍정론에 입각한 시뮬레이션일 뿐이다. 루소도 어디까지나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교육에 대하여 방해가 되는 요소들은 생각지도 않았으며 진짜 인생처럼 돌연한 변수조차 없다. 자신의 교육철학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니까 말이다. 이것은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닌 루소의 머릿속에서 벌어진 탁상공론같은 것에 불과하다고도 말 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우리가 이대로 진행하기는 좀 무리가 있을거라는 얘기다. 약간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이며, 이상론으로 치부될 수도 있다. 그리고 루소의 이런 교육철학이 현대시대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지는 생각해봐야할 문제다.
혹자는 루소의 극에 치달은 자연주의교육방식은 현대의 방식과 맞지 않다고 비판한다. 물론 나도 어느정도 그 점에 공감한다. 요즘같이 치열한 경쟁사회에 저런 느긋하고 무욕적인 교육방식은 그저 하나의 방임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루소는 2부에서 이렇게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