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문학의특수성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03 | 최종수정일 2014.11.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특수성
3) 아동문학의 가치
(가) 언어적 가치
(나) 정의적 가치
(다) 교육적 가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문학의 장르는 각각 독자적인 형성구성의 방법적 특질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공통적인 예술적 의의 내지 문학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즉 문학은 언어에 의한 전형의 형상이라는 독자적 방법에서 성립해 있고 언어의 형상에 의한 생활현실의 인식을 본질적 기능으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문학도 문학인 이상 본질적으로는 일반문학의 경우와 그 기본적 정신에 있어서는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인간과 생활현실의 진실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이며 작품을 접하는 아동으로 하여금 바른 현실인식을 시켜줌으로써 바람직한 인간형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문학은 발달단계가 아직 어린 독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문학과는 다른 특수성이 존재한다. 형식, 사용하는 말, 문자 등 서술방법의 배려는 말할 필요가 없거니와 아동의 이해관계나 생활문제 의식의 현실성 등을 파악해서 그것에 대응하는 문제도 아동문학에서만 있을 수 있는 것이며 또 이해관계의 내용을 구성하는 소재, 주제, 주인공, 플롯, 스토리 등의 요소 모두에 걸쳐 아동문학에 독자적 가치기준이 요구되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면 아동문학의 특수성으로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2. 이론적 배경

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교육과 정서를 위하여 창작한 문학작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참고 자료

김영실. 1992. 아동문학의 장르와 특수성. 진주교육대학논문집 제36권
김정진. 2008. 아동문학의 이해. 새미.
김제곤. 2003. 아동문학의 현실과 꿈. 창비.
이재명. 2005. 아동문학과 판타지. 명지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