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노입자의 표면전하 측정을 통한 PZC 도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예비레포트
1. 실험 목적
2. 바탕 이론
3. 실험 기기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참고문헌

Ⅱ. 결과레포트
1. Abstract
2. Experiment
3. Result
4. Discussion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표면전하에 대해서 이해한다.
-산도에 따른 표면전하 변화를 측정한다.
-Point of Zero Charge에 대해서 이해하고 예측해본다.

2. 바탕 이론
1) EDL (Electrical Double Layer)
금속이 전해질 속에 있으면 금속면과 전해질 사이에 두 개의 층이 생긴다. 금속 면 쪽에는 전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층이 생기고, 전해질 쪽에는 이온이 상대적으로 많은 층이 생긴다. 이를 전기적 이중층(Electrical Double Layer) 이라 한다. (Figure 1)
2) Zeta Potential
Figure 2 그림에서 전하를 띤 입자에 + 전하가 달라붙고 (고정층), 다음으로 + 또는- 전하가 붙는데 이 층을 제타 전위(Zeta Potential)라고 한다. 쉽게 말해 입자들의 인/척력의 단위이고, 제타 전위 값이 크면 입자들 사이의 반발력이 크고 안정하며 , 값이 작으면 응집력이 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PZC) Point of Zero Charge
영전하점 (Point of Zero Charge)은 콜로이드 입자표면의 전하량이 0이 되는 pH를 나타내는데, 실제로 이 점을 확인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는 연구가 있다.

<중 략>

1. Abstract
표면전하에 대해서 이해하고, 산도에 따라서 표면전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측정해보는 실험이다. 원하는 pH 수용액을 제조하는 방법 및 pH 미터기 사용법을 익힌다.
측정한 표면전하를 그래프로 표현해보고 표면전하가 0이 되는 값, 즉 PZC를 구해보는 실험이다.

2. Experiment
# 실험에 사용한 기기/도구 및 시약
- ELS : 제조한 용액의 표면전하를 측정하는데 사용했다.

- SiO2 : 일반적으로 실리카라고 하는데, 분자량은 60.08 g/mol 이며 이것은 천연으로 존재하는 각종 규산염 속의 성분으로서의 이산화규산을 의미한다.

- TiO2 : 이산화타이타늄은 전이금속인 티타늄 원자 하나와 산소 원자 2개가 결합된 분자로서 분자량은 79.87 g/mol이며, 무미, 무취의 흰색 가루이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minone/16
http://blog.naver.com/jhonjo?Redirect=Log&logNo=120142947637
http://www.doitpoms.ac.uk/tlplib/batteries/thermodynamics.php?printable=1
http://bric.postech.ac.kr/scicafe/read.php?id=14151&Board=scicafe000692
blog.naver.com/ggalddi/9013953133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