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삶의 유형 분석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성인초기와 중기의 발달 (가족관계의 변화)
1) 가족형태의 변화

2. 이혼

3. 사별

본문내용

성인초기와 중기의 발달 (가족관계의 변화)
가족은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함께 변화하는 사회적 체계이다. 20세기 동안의 사회적 변화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가져왔고, 가족경험의 질을 변화시켰다. 그 결과 과거와는 다른 가족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근래에 나타나고 있는 몇 가지의 두드러진 경향을 제한하면 다음과 같다.
1.가족형태의 변화
1)독신성인의 증가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인생의 어느 시기에 결혼하기는 하지만, 과거보다 더 많은 수의 성인들이 독신으로 생활하고 있다. 특히 고학력의 여성들이 그들의 전문지식을 활용하기 위하여 결혼을 지연시키거나 독신생활을 한다.
2)결혼연령의 증가
많은 젊은이들은 그들의 교육적, 직업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결혼을 연기하기도 한다. 한국 남녀의 결혼연령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낸다. 1990년의 평균 초혼연령은 안자 27.9세, 여자 24.9세였으나 1997년에는 남자 28.7세 그리고 여자 25.9세로 증가하였다.(통계청,1998년)
3)자녀수의 감소
과거와 비교해 볼 때 오늘날 부부들은 더 적은 수의 자녀를 갖는다. 인구증가 억제시책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현대의 많은 부부들은 적은 수의 자녀에게 질 높은 양육을 실시하고 부부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기 위하여 20대에 자녀출산을 종결한다. 그에따라 오늘날의 부부들은 자녀를 성장시킨 다음 부부만 남게되는 텅빈 보금자리 시기를 더 오래 경험하게 된다.
4)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점점 더 많은 수의 여성들이 취업하고 또한 취업하기를 원한다. 직업을 갖지 못한 주부들도 자원 봉사활동이나 각종 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사회활동의 기회를 증가시킨다.
5)이혼율의 증가
결혼한 부부의 이혼율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혼율은 시대에 따라 변동하며, 2차대전시의 이혼율은 현재보다 더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이혼율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장휘숙, 전생애 발달 심리학 인간발달, 박영사
대표저자 민성길, 제5판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대표저자 김분한, 성인간호학 volume 1 unit 1~6,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