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경색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03 | 최종수정일 201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경과/ 합병증
7. 간호
8. 예방방법

본문내용

1. 정의
-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한다.

2. 원인
- 허혈성 뇌졸중은 발생하는 기전에 따라 대혈관 질환에 의한 뇌경색, 심장탓 색전증에 의한 뇌경색 또는 심인성 뇌경색, 소혈관 질환 또는 열공 뇌경색, 그리고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으로 분류하며, 지속 시간이 짧아 발생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완전하게 회복되는 경우를 일과성 허혈발작이라고 분류한다.
허혈성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이다.

<중 략>

3. 증상
-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구음장애(발음이 어눌해지는 현상) 등이 흔히 발생한다.

4. 진단
① 혈액검사: 중증 뇌졸중에서는 혈중 hemoglobin과 hematocrit 수준이 증가한다. 백혈구 증가는 감염, 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 신체적 스트레스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항응고제 투여를 위해 PT, PTT를 측정한다. 그 외에 전해질, 혈당, 요산, 콜레스테롤치 등을 검사한다.

② 뇌척수액 검사: 출혈과 뇌혈전을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다. 뇌혈전증에서는 뇌척수액이 정상이나, 지주막하출혈이 있다면 뇌척수액에서 적혈구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