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질관련장애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물질관련장애란 중독성을 지닌 다양한 물질과 관련된 심리적 장애를 말한다. 물질관련장애에는 물질사용장애와 물질유도성장애로 나눌 수 있다.
물질사용장애는 물질의존과 물질남용으로 구분된다. 물질의존은 특정한 물질에 몸과 마음이 익숙해져 그러한 물질 없이는 생활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물질을 점점 더 많이 원하는 ‘내성’과 물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고통을 느끼는 ‘금단현상’으로 인해서 개인을 심각한 부적응 상태로 몰아간다.
물질남용은 과다한 또는 반복적인 물질사용으로 인한 현저하게 해로운 결과(폭행, 합업 및 직업의 수행저하 및 태만,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 피해 등)가 나타나는 경우를 뚯한다.
물질유도성장애는 특정한 물질의 섭취나 복용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심리적 증상을 뜻하며 이에는 물질중독, 물질금단, 물질 유도성 섬망, 치매, 정신병, 기분장애, 불안장애, 성기능장애, 수면장애 등이 포함된다. 물질 중독은 물질의 섭취나 노출에 의해 물질-특정적 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물질의 사용 직후 또는 사용 중에 중추신경계에 대한 물질의 영향으로 인해 임상적으로 상당한 행독적 또는 심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예, 호전성, 정서적 동요, 인지적 속상 등) 물질금단은 장기간 사용하던 물질의 중단이나 감소로 인해 물질-특정적인 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물질-특정적 증후군이 사회적, 직업적 및 다른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초래한다. 이 QkRdpeh 물질 유도성 장애는 특정한 물질의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리적 증상에 따라 물질 유도성 섬망, 정신증적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성기능 장애, 수명 장애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