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래에서 시행하는 검사 & 검사전후 간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02 | 최종수정일 2015.03.0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뇌혈관센터 내시경 심전도검사(EKG) 뇌파검사(EEG) 근전도검사(EMG) 뇌혈류 초음파(TCD)
VOG검사 폐기능검사 갑상선 초음파 등 관련 자료 입니다.

목차

Ⅰ. 비뇨기과
1. 요도경 및 방광경검사
2. 방사선검사
3. 신체검사
4. 직장수지검사
5. 잔뇨 측정
6. 요류측정술
7. 임상병리검사
8. 병력 및 증상 점수
9. 전립선특이항원(PAS)측정
10. 국제 전립선 증상점수(IPSS) 설문지

Ⅱ. 이비인후과
1. 청력검사
2. 어음청력검사(Speech audiometry)

Ⅲ. 뇌혈관센터
1. TFCA

Ⅳ. 내시경
1. 위내시경
2. 대장내시경

Ⅴ. 중앙검사실
1. 심전도검사(EKG)
2. 뇌파검사(EEG)
3. 근전도검사(EMG)
4. 뇌혈류 초음파(TCD)
5. VOG검사
6. 폐기능검사

Ⅵ. 내과
1. 갑상선 초음파

본문내용

Ⅰ 비뇨기과
1. 요도경 및 방광경검사
1) 검사방법 & 간호
방광경검사를 시행하면 방광과 전립선의 일반적인 모습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전립선 조직의 크기와 길이, 절제될 선종의 크기, 요도협착의 여부, 전립선요도의 폐색 여부 등을 알 수 있고 방광의 육주화나 소낭 등 방광 하부 폐색에 의한 이차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검사
1) 검사방법 & 간호
전립선비대증에서 시행하는 방사선검사는 대표적으로 경직장초음파검사로서 이는 항문으로 소식자를 넣어 전립선을 직접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전립선의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있으며 전립선암의 진단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과 정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전립선비대증 이외에도 남성불임에서의 폐쇄병변의 유무를 관찰할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전립선암과의 감별을 요하며 초음파 유도하에 전립선 생검을 시행할 필요가 있을 때나 수술 전 전립선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재발성 요로감염의 과거력이 있거나 요로결석의 과거력이 있을 때 또는 이전에 요로계의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 그리고 신 기능의 감소가 있는 경우에 배설성 요로조영술을 시행합니다.

3. 신체검사
1) 검사방법 & 간호
급성 요폐나 배뇨장애가 있을 때에는 치골상부를 만져보거나 두들겨보아 소변이 방광에 차있는지를 알 수 있고 소변이 다량 차있는 경우에는 방광이 만져집니다. 또한 이때 방광내 염증이 있으면 압통이 있으며, 측복부를 만져보아 수신증의 여부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4. 직장수지검사
1) 검사방법 & 간호
- 여러자세(knee-chest, left lateral, standing)중 환자에게 검사체위를 택하게 하고 필요하다면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주로 left lateral자세를 취한다.
- 환자에게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한 후 장갑을 낀 검지에 윤활유를 바르고 다시 환자에게 검사시 장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