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문화의 이해 조별과제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의 이해 조별과제 중 와인과 치즈 분야입니다.

목차

1. 와인
1) 알자스지방
2) 루아르지방
3) 보르도지방
4) 부르고뉴지방
5) 론지방
6) 샹파뉴지방

2. 프랑스 치즈의 종류
1) 카망베르
2) 브리
3) 리바로 (Livarot)
4) 콩테

3. <조별 과제를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프랑스의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하면 와인과 치즈를 떠올릴 수 있다. 와인과 치즈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해 보았다.
◎와인
프랑스는 북쪽 지방에서는 청포도, 남쪽 지방에서는 붉은 포도가 와인용으로 완벽해서 와인의 질과 양에서 세계 제일을 자랑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포도재배가 잘되는 유명한 지역을 찾아보면 크게 6개의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알자스, 루아르, 보르도, 부르고뉴, 론, 샹파뉴 이렇게 6개 지방으로 나누어지는데 각 지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알자스지방
알자스는 북부의 내륙 지방으로 서늘한 날이 많아서 주로 청포도를 재배하며, 질 좋은 화이트 와인의 명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종 이상의 품종을 재배하며 프랑스의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화이트 와인을 주로 만듭니다. 가장 중요한 청포도 품종은 리슬링, 게뷔르츠트라미너, 피노 그리, 뮈스카, 피노 블랑이며, 유일한 적포도 품종으로 피노 누아를 아주 소량만 재배합니다. 알자스 지역은 또한 옛날부터 독일과 영토분쟁이 심했던 지역이기에 와인스타일이 독일과 비슷합니다. 병 모양은 목이 가늘고 긴 병을 사용합니다.

<중 략>

리바로 치즈는 노르망디 지역에서 생산되는 치즈로 그 역사가 상당히 오래 되었으며 이 치즈를 주로 판매하던 리바로 지역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12세기 중엽부터 미각적 품질이 뛰어나고 영양가가 풍부하여 ‘노동자의 고기, 혹은 가난한 사람들의 고기’라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습니다. 리바로 치즈에 들어가는 원유를 생산하는 오주 지역은 점토질의 토양과 해양성 기후의 습한 성질로 풀이 연하고 부드럽게 자라납니다. 때문에 오주 지역은 치즈를 제조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평가됩니다. 리바로 치즈의 외관에는 3~5개의 끈이 둘러져 있는데 이 모습이 육군 대령의 복장과 비슷하다고 하여 ‘육군 대령'이라고도 불립니다. 리바로 치즈는 치즈를 만드는 사람과 숙성시키는 사람이 나뉘어져 있으며 전통적인 리바로 치즈는 가열과 압착을 하지 않습니다. 봄, 여름에 자라난 풀을 먹고 짜낸 원유로 만들어진 치즈는 소금물로 겉면을 닦고 뒤집어서 말리기를 반복하며 2~3개월 이상 숙성시킵니다. 이후 완성된 치즈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소비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