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지도자의 실질적인 권력,차기 지도부 전망,후진타오의 권력,중국의 권력투쟁사,중국지도자들의 권력투쟁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11.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2. 마오쩌둥의 실질적인 권력
3. 덩샤오핑의 실질적인 권력
4. 장쩌민의 실질적인 권력
5. 과거 중국지도자가 가졌던 실질적인 권력
6. 과거 중국지도자의 권력과 후진타오의 권력 비교
7. 사례를 통한 후진타오의 권력 분석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 공산당 제 18차 전국대표대회가 2012년 11월 14일 폐막했다. 중국의 제4세대 지도부가 퇴진하고 시진핑을 중심으로 하는 제 5세대 지도부가 출범한다. 사실 후진타오를 잇는 시진핑은 후진타오가 지명하지 않은 인물이다. 그러나 시대적 상황이나 파벌간의 권력투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시진핑은 중국의 차기 국가주석직을 맡게 되었다. 이런 의문점으로부터 시작되어 후진타오가 물러난 이 시점에서 후진타오가 과연 실질적인 중국 지도자의 권력을 가졌었는가? 라는 의구심이 생긴다. 이는 과거의 지도자를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중국의 차기 지도자 또는 지도부의 권력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실질이란 실제로 있는 본바탕을 의미하며 권력이란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특히 국가나 정부가 국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강제력을 이른다. 즉 실질적인 권력이란 실제로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을 지칭한다.

<중 략>

그뿐만 아니라 전례처럼 내려오던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직 유지를 하지 못했다. 마오쩌둥은 죽기 직전까지 유지하였고 덩샤오핑과 장쩌민 또한 퇴임 후에도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직을 역임 하였다. 하지만 후진타오는 제 18차 전국대표대회이후 시진핑에게 바로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직을 넘겨주었다. 이는 후진타오가 원로 세력들의 정치개입을 막기 위한 정치개혁의 일원으로서 해석이 가능하다. 즉 이는 정황상 후진타오시대에 원로세력들의 정치개입이 심하였는지 나타내는 대목 중 하나다.
7. 사례를 통한 후진타오의 권력 분석
후진타오가 가진 권력이 얼마나 약했는지 보여주는 사례로는 후진타오는 2006년 5월 후진타오가 황해에 북해 함대를 시찰하던 도중 두 척의 군함에서 후진타오가 있던 구축함을 향해 사격을 가한 적이 있었다. 체포된 함정관계자의 자백에 따르면 발포 명령은 장쩌민의 세력 해군 사령관 장딩파가 부하를 시켜 일으킨 것으로 파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