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한나 슈피리의 소설 『하이디Heidi, Girl of the Alps』를 읽고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31 | 최종수정일 2014.11.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위스도 산업화로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엔크로저 운동(enclosure movement)으로 농민들은 도시로 쫓겨나고, 도시로 간 농민들은 대부분 가난에 시달리게 된다. 발전하는 도시에서 대다수 사람들은 희망을 꿈꾸지만 현실은 절망적이다. 이 작품이 아름다운 자연과 각박한 도시를 대비시키는 것도 이런 점에서 이해된다.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마을 사람들, 클라라와 그 가족들의 관계 속에서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함과 사랑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목차

1. 요한나 슈리리의 생애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3. 작품 속 주요인물 분석
4. 작품내용
5. 기억에 남는 명문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한나 슈피리 생애

요한나 슈피리는 스위스 취리히 출신 작가이다. 의사인 요한 호이서와 시인이었던 메타 호이서의 육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그는 독실한 기독교 집안의 가르침 아래 성장하였으며, 1855년 법률가이자 신문사 편집부에서 일을 했던 베른 하르트 슈피리와 결혼했다. 대표작으로는 『하이디』 가 있다.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독일에는 그림형제의 동화가 있고, 프랑스에는 페로 동화가 있듯이 스위스에는 요한나 슈피리의 하이디가 있다. 1879년 독일에서 익명으로 처음 발표되어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켰던 하이디는 50여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5천만부가 넘는 책이 팔렸으며, 많은 작가들은 하이디의 후속편을 쓰기도 했다.
부제가 『하이디의 수업시대와 편력시대』와 『하이디는 배운 것을 사용할 줄 안다』인 2부작 하이디는 이런 열악한 사회적 배경에서 탄생하게 된다. 작가는 1878년에서 1894년 사이 ‘아동용 동화’를 16권 발표했지만, 유일하게 『하이디』만이 현재까지 알려지고 있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19세기 후반 산업혁명의 광풍이 몰아치던 유럽이다. 작가는 경건한 기독교 집안에서 자란 유복한 시민계급 출신이었지만 당시 스위스는 경제, 사회적으로 열악한 상황이었다. 1850년부터 수천 명의 스위스인들이 브라질로 이민가 커피농장에서 일을 할 정도였다. 당시 산업화로 인해 급성장을 한 시기였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이 컸으며 사회구조도 점차 변하게 된다. 최고의 사회적 권력을 누리는 시민 계급과 가난한 노동계급이 생겨나고 도시와 농촌의 빈부격차는 날이 갈수록 커졌다. 개발로 인해 도시의 모습은 빠르게 변화하고, 농촌과 외곽지대의 빈민촌의 환경은 열악했다. 이런 변화는 작가의 일상생활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스위스도 산업화로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엔크로저 운동(enclosure movement)으로 농민들은 도시로 쫓겨나고, 도시로 간 농민들은 대부분 가난에 시달리게 된다.

참고 자료

요한나 슈피리 저, 정지현 역, 『하이디』, 인디고,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