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ormal human microflora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29 | 최종수정일 2015.01.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눔 명조체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eneral Overview
1. The human microbiome
2. normal flora의 분류
2. Assosications between Humans and the Normal Flora
1. Commensalism
2. Mutualism
3. Opportunistic
3. The Distribution and Composition of Normal Flora
4. Normal Flora of the Human Body
1. Skin
2. Conjunctiva
3. Oral Cavity
4. Respiratory Tract
5. Urogenital Tract
6. Gastrointestinal Tract
5. Effect of the Noraml Flora
1. Harmful effect
2. Beneficial Effect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건강한 동물의 세포 내부 (혈액이나 뇌, 근육 등)는 일반적으로 미생물로부터 자유롭다.(무균 상태) 하지만 세포 표면 즉, 피부나 각종 점막은 지속적으로 외부 유기체와 접촉하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 종들이 서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이러한 유기체 집단이 바로 normal flora(=normal microbiota = indigenous microbiota)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사람 몸에 서식하고 있는 normal flora의 특징과 작용 기작 등을 찾고, 몇 가지 논문을 참고하여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본론

1. General Overview

1. The human microbiome

The human microbiome (또는 human microbiota)는 피부 표면과 침샘, 구강 점액, 결막, 위장과 같은 내부 층에서 서식하는 미생물 군집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bacteria나 fungi, archaea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이 잘 안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유기물 중에 일부는 사람 숙주에 이득을 준다.

2. normal flora의 분류

① 상재 균총 (Resident flora)

피부, 점막, 비강, 구강, 인두, 소화관, 비뇨 생식기 등에 항상 서식하고 있는 세포군(群)이다. 숙주와 공존하여 외래성의 미생물의 침입, 정착을 방지하며, 감염방지의 역할을 한다. normal한 환경에서는 인체에 무해하지만 피부, 점막이 손상을 입으면 이로 인한 감염증이 생기도 한다.

<중 략>

하지만 다른 한 편, 정상장내균총은 숙주의 영양물질에 대해 경쟁을 하거나 단백질을 분해하여 암모니아나 indole과 같이 숙주에게 해로운 물질을 생산하기도 한다.
태아의 소화기관은 무균 상태이나 출생 시 어머니의 질, 호흡기에 존재하는 세균이 소아의 입, 또는 항문을 통해 유아의 장관내로 침입하게 된다. 이 때 발견되는 세균의 종류 및 수는 어른의 정상장내균총과는 많이 다르며 우유를 먹기 시작하면서 급격한 세균의 질적, 양적 변화가 나타난다. 사람의 장관내에는 60여종 이상의 세균이 발견 되며, 세균의 종류와 구성비율은 개인에 따라 또 부위에 따라서 커다란 차이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Medical Microbiology. 4th edition
kenneth todar, 「the normal bacterial flora of humans」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Woo-Hyun Chang, 『The role of Normal Intestinal Flora』, 서울대학교
오현석, “정상세균총: 친구인가? 적인가?”, 중앙백신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