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자가 영성을 찾아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한수 교수의 '십자가 영성을 찾아서'의 서평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요즘 들어 자주 듣게 되는 말이 있다. 물론 아주 안타까운 말 일테지만, 한국교회 안에서 십자가의 영성이 실종되었다는 말, 한국 강단에서 십자가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이 실종되었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십자가는 기독교의 대표적인 상징이다. 일반인들도 기독교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릴곤 하는 것이 바로 이 십자가 일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그 십자가는 “이 건물은 교회의 용도로 사용됩니다”를 표시하는 일종의 상징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는 듯하다. 왜 우리 기독교에 대표적인 상징이 이 십자가가 됐을까? 하는 물음에 진지한 답변을 내려보면, 그것은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하고, 그 분의 보혈을 상징하고, 또한 그것이 우리의 구원과 죄에서 해방되었음을 가능하게 한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원 받은 성도가 걸어가야 할 길은 편안하고 안락하고 넓은 길이 아니라, 주님 가신 십자가의 길, 고난의 길이라는 것을 계속해서 우리에게 상기 시켜주기 때문에, 이 십자가는 우리 성도에게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늘날 이 십자가의 본질이 훼손되고, 그 십자가의 의미가 약해지면서, 우리는 그 십자가의 감격과 또한 십자가의 능력을 상실한 세대가 되고 말았다.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하며, 또한 성도가 나아가야할 길을 보여주는 이정표 같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성도들은 이 십자가를 악세사리 정도로 하찮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가 우리 사회에서 힘을 잃고 빛을 잃고 맛을 잃고 땅에 밟혀 짓밟히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된다.

그런 상황에 이한수 교수님의 ‘십자가 영성을 찾아서’라는 책은 우리가 상실한 십자가의 영성의 의미를 다시금 돌아보고, 회복하는데 좋은 지침서가 되었다. 십자가는 우리 성도의 삶의 기초이다. 참된 신앙인의 초석과 같은 이 십자가를 다시금 소중하게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본 론

본서는 십자가가 가지고 있는 신학적의미에 대해 장황하게 해설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 대신에 신약성경에 나타나 있는 십자가의 영성을 탐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