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대상 미술치료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구체적인 치료 절차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29 | 최종수정일 2015.11.29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논문입니다.
합격받은 자료이고, 내용이 풍부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 치료의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기초적인 이해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치료의 장점

Ⅲ.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2. 미술치료의 시간
3. 미술치료의 유형
4. 미술치료의 구성
5. 미술치료의 진행

Ⅳ. 미술치료의 방법과 구체적 치료절차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는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해 성장하고 발달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은 가정을 기초삼아 어린이집과 유치원이라는 환경을 경험하게 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벗어나면 초등학교라는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아동은 초등학교까지의 환경에서 기본적인 인격형성과 지식 및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이때의 좋지 않은 경험과 기억은 아동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어 반항적인 태도 및 공격적, 충동적, 집중력 부족, 우울, 불안, 위축성향, 자기중심적인 태도 등을 보이고 또래관계 형성능력 부족으로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부적응이 나타난다.
아동의 이러한 부적응문제를 감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술치료나 음악치료, 놀이치료, 독서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가 있다. 그 중에서도 미술치료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아동은 발달 과정상 대체로 글자를 익히지 않은 상태여서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은 연필을 잡는 시간보다는 다른 것을 잡는 시간이 더 많다. 그것이 바로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와 같은 미술 도구이다. 이 시기 아동은 미술 도구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활동이 많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동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미술 활동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술은 그 만큼 아동에게 친숙한 활동이다. 이미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꾸준히 해 온 활동이기 때문에 미술활동을 할 때는 어려워하지 않고 편안하게 할 수 가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 역시 그림을 그리는 활동이기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미술치료에서 아동의 그림은 언어가 아닌 아동 스스로 습득한 또 다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그림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출구가 되기도 한다. 아동이 심리치료사인 어른에게 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면서도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언어발달이 미숙한 아동에게 정확한 정보를 요구한다는 것 또한 맞지 않는 얘기다. 그러므로 아동은 언어보다는 미술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세계와 관련된 욕구, 상상, 즐거움 등을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남희(2011). 『미술치료 수업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에 관한 연구 : <미술이 들려준 나의 이야기> 미술치료 수업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지혜(2010). 『부적응 아동의 미술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설(2012). 『중등학교 교육에서 미술치료의 역할 및 필요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은 권기남(2012). 『아동미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 학지사.
주리애(2001).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서울 : 학지사.
쥬디 아로 루빈(2001). 『미술심리치료 총론』. 김진숙 역. 한국표현심리치료학회.
한국미술치료학회 편(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