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 기업활동(환경과 무역의 연계, 환경친화적인 경영마인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환경과 무역의 연계

Ⅱ. 환경친화적인 경영마인드
1. 손익분석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
2. 계속기업으로서의 개발 마인드

본문내용

환경과 기업활동

기업 활동에서의 환경은 '일체'(a body)가 되어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예컨대 공해문제는 기업 활동에 의한 환경파괴가 문제시되는 것으로 환경의 파괴로 인해 누군가가 피해를 받게 된다는데 있다. 이는 바로 사회문제가 됨을 의미하는데, 사회와의 관계를 논하게 되면 경제문제가 되고 이 같은 공해를 제거하기 위한 사전조치로 입법화하면 정부와의 관계가 되며, 주민운동으로 전개되면 정치문제가 된다. 이 때문에 기업에서 환경문제는 종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이해의 편의상 기업의 환경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한다.
따라서 21세기 기업경영에서는 기업의 경제적 ․ 기술적 ․ 정치적 ․ 사회적 ․ 문화적인 환경과 과업환경의 변화에 경영자가 얼마나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자연환경에 친화적인 기업경영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기업 활동의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

<중 략>

오늘날은 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업경영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형태도 크게 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경영의 주된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능률성이나 생산성의 향상이 전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기업경영에 있어서는 투입한 자원에서 최대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수법이나 시스템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테마라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기업고유의 목적은 지금도 전혀 부정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사고나 생활방식, 소득수준, 소비생활의 형태 등에서 다변성과 다양성을 표출하게 되면서 기업경영의 중점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다.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기업 활동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구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기업경영의 중심적 과제가 내부지향에서 외부지향으로 옮겼다는 것이며, 이것은 양적인 경영에서 질적인 경영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