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기의 발달적, 심리적 특성 및 변화, 지도의 필요성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및 변화
2. 청소년기의 변화와 문제 발생
3. 청소년기의 지도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옮겨가는 전환기다. 이 시기에 사춘기의 주요한 신체적 변화 및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일어난다. 청소년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청소년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아래에서는 청소년기의 이러한 발달 특성 및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청소년기 지도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의견을 피력해 보고자 한다.

<중 략>

첫째, 정서성이 증가한다. 사춘기에는 작은 자극에도 희로애락의 정서가 강력하게 발동하기 쉽다. 둘째, 불안감이 높아진다. 특히 성욕으로 인한 불안, 죄책감 등이 높을 경우 심리 사회적 적응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셋째, 과잉 자의식에 빠지기 쉽다. 자아정체감을 형성시켜 가는 과정에서 자기 주장성이 지나치게 강하게 표출될 수 있다. 넷째, 과잉 타자 의식이 발달한다. 남의 시선과 평가에 매우 민감해진다. 특히 이성 관계에서 수줍음을 많이 느끼고 자신감을 잃거나 위축되기도 한다. 다섯째, 고립욕구가 증대된다. 독립심의 욕구와 함께 가족으로부터 혼자 떨어져 있고자 한다. 자신의 사생활을 소중히 하며 고독을 즐기기까지 한다.

<중 략>

첫째, 최근 역할 분담과 가족 내 개인주의가 증가되고 책임 의식만이 강조되는 상황으로 변모되면서 가정은 더 이상 청소년 자녀의 휴식처 도는 위안처가 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는 더 이상 촉진자나 조력자 또는 사랑의 대상자가 아니라 생존적 경제생활의 주체일 뿐이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는 문제의 가정과 일탈된 부모로부터 청소년 자녀를 보호하고 지원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대행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둘째, 학교는 더 이상 학생들의 잠재적 가치를 인정해 주지 못하고 있고, 집단 사고와 사회 공동체감을 형성하는 교육의 장이 되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계층 차이를 줄여 주지도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는 학교교육의 역기능을 보완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비행청소년의 이해』, 이성구 지음, 제크공간, 2000년.
『청소년지도론』, 한상철 외 4인 공저, 학지사, 2001년.
『청년심리학』, 정옥분 지음, 학지사, 2005년.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문용린 외 20인 공저, 학지사. 2006년.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정순례 외 2인 공저, 북카페, 2010년.
『청소년 비행과 범죄연구 - 이론들간의 논쟁과 통합』, 이성식 저, 청목출판사. 2011년.
『청소년 문화론』, 성열준 외 6인 공저, 양서원, 2011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