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저널 요약 Effects of art therapy on anger and self-esteem in aggressive..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0.28 | 최종수정일 2015.02.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Effects of art therapy on anger and self-esteem in aggressive children 의 요약해석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격적인 아동들의 분노와 자존감에 대한 미술치료의 효과

Ⅰ.서론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함에 따라 학교, 가정, 직장 등 사회 전반적인 곳에서 과거에 비해 높은 정신력을 필요로 한다. 이로 인하여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신경증이나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다. 정신건강이란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고 질병에 대해 저항력이 있으며 원만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이자 정신적 성숙 상태'라고 WHO에서 정의하고 있다.
과거에 건강이라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신체적인 측면만을 떠올렸지만 현대 건강의 개념은 신체적인 부분을 넘어서 정신의 영역까지 펼쳐지고 있다. 현대의 흐름에 맞추어 정신건강을 위한 정신과병원이나 심리치료사, 상담가 등도 전국적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정신적인 측면에 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한 만큼 정신간호도 발전해나가고 있지만, 다양한 환자들 개개인에 맞는 더욱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연구를 통한 발전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외국의 저널을 통하여 국외의 정신간호 흐름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의 정신간호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연구의 필요성
아동들과의 언어적 의사소통은 어렵고 공격적인 아동들과의 경우는 더욱 어렵다. 분노는 가장 빈번히 경험할 수 있는 감정중 하나이지만 그것이 지속적일 때는 통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분노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 할 경우, 분노와 공격성에 의해 특징되어지는 행동들이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아동기의 행동적인 문제들은 학교 중퇴 비율, 청소년 비행, 물질남용, 청소년기 나쁜 동료 관계 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은 낮은 자부심과 다양한 문제의 연관성을 지적하였다. 로젠버그는 낮은 자존감이 사회와의 관계를 약화시킨다고 언급하였고, 로저스와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긍정적인 자기존중의 부족이 공격성을 포함한 정신학적 문제들과 연관됨을 주장했다. neo-Freudians는 낮은 자기존중이 공격성에 동기부여를 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 자료

Ramin alavinezhada, Masooumeh Mousavia, Nadereh Sohrabib, 「Effects of art therapy on annger and self-esteem in aggressive children」,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3 ( 2014 ), 111-117
양수 외(2014),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http://www.who.i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