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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건강간호학 여성의 건강증진법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0.2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의 건강증진 방법에 대해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1. 운동

2. 스트레스 조절

3. 영양 관리

4. 정기적인 검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운동
운동은 적당한 체중을 유지시켜 주고 심폐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중년 이후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공증(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함으로써 뼈의 밀도가 떨어짐)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우울증이나 불안 등과 같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

▶ 운동의 효과
1) 비만 예방
중년의 여성들은 점차 체중이 늘어나지만 상대적으로 신체적 활동은 줄어들게 된다. 보통 이 시기부터 하체는 가늘어지고 상체가 비만하게 되므로 성인병의 위험성이 증가된다. 하지만 속보,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 형태의 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심장이나 혈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킴으로써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2) 순환기 질환 예방
50세가 넘으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해서 동맥경화증, 뇌졸중과 같은 순환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질환도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이경혜 외(2012),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윤순녕 외(2004), 생애주기별 여성의 건강증진행위와 관련요인,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생애주기 영양관리 정보관 http://www.foodnara.go.kr
삼성서울병원 www.samsunghospit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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