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림프부종 예방법, 유방암 재발관리, 유방재건술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0.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림프부종 예방법, 유방암 재발관리, 유방재건술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림프부종 예방법

2. 유방암 재발관리

3. 유방재건술

본문내용

※ 유방암 재발 관리

1. 다양한 보조요법 시행하기(방사선 요법, 항호르몬 요법 등)
일반적으로 수술 후 재발하기까지의 기간(무병생존기간)이 길면 재발 후의 장기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어느 경우이든지 재발의 경우 치유 가능성이 떨어지므로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재발을 줄이기 위해 수술 후의 항암 방사선 요법, 항호르몬 요법 및 기타 표적치료 등의 여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을 보조요법이라 하고 일차적인 치료 후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법이다. 재발 방지의 효과는 전적으로 초기 병기가 결정하게 되고, 그 외 나이, 세포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게 된다.

2. 6-12개월 마다 정기검진하기
유방암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듯이 유방암의 재발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없다고 한다. 유방암의 진단 후에 치료를 잘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발을 일찍 발견하여 병이 깊어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은 조금이라도 완치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실제로 6-12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 검사 등이 필수적인 방법에 해당된다.

3. 주치의와 상담을 통한 재발 예방을 위한 치료 지침을 받기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이 활발해지면서 잘못된 의학 지식에 휩쓸려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의학적 검증이 안 된 방법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우 경제적 부담은 물론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다. 반드시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적절한 운동 및 식습관으로 체중관리 하기
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만이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과 연관이 있으며 또한 이미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에게 예후가 나빠지게 하는 것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 체중인 여성에 비해 비만인 여성들이 유방암 재발 위험이 40% 높고 비만이 아닌 과체중인 여성 역시 체중이 증가할수록 재발과 사망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 및 식습관으로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유방암의 재발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