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S.Eliot의 시 세계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인의 기호에 관계 없이 20세기를 대표하는 시 한 편만을 고르라면 <황무지>가 뽑힐 공산이 크다. 이 작품은 1922년 출판되자 곧 <새로운 시>의 보통명사가 되었고 그 새로운 시에 <모더니즘>이라는 팻말이 붙은 후에는 모더니즘이 대표작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리고 다른 모든 문화 현상과 마찬가지로 명성의 오르내림을 겪었다. 그러나 모더니즘이 한창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헤게모니를 상당히 빼앗긴 지금에 와서도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매력은 그대로 남아 있다. 오히려 최초의 뛰어난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으로 평가하는 비평가들이 생길 정도인 것이다.
엘리엇을 이해하는 데는 모더니즘을 20세기 전반의 문학 조류의 하나로 보는 입장과 더불어 또 하나의입장, 즉 서구 문학이 칸트 이래로 추구해 온 하나의 목표, 즉 예술 작품은 어떤 것의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한다는 autotelic 생각의 정점에 <황무지>가 서 있다는 입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 생각의 흐름 속에는 괴테를 비롯해서 플로베르, 보들레르, 조이스, 토마스 만 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모더니즘>이 지니고 있는 이중성이 여기에 있다. 보는 입장에 따라서는 낭만주의는 말할 것도 없고 상징주의까지도 모더니즘을 만드는 초석이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술의 흐름을 큰 시야에서 보려는 사람은 모더니즘의 시작을 중세말 프로방스 지방의 트루바두르 troubadour 전통에까지 밟아 오르기도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서 기독교적인 구원마저 포기할 수 있다는 대담한 삶의 태도는 모더니즘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된다. 모더니즘의 창시자라고 부를 수도 있는 파운드 Ezra Pound가 트루바드루 시의 전문가였다는 사실도 우연의 일치는 아니었을 것이다.

엘리엇은 처음부터 모더니스트였다. 하버드 대학을 다닐 때 교지에 발표한 <낭만주의>적 시들을 빼고 그가 전문잡지에 최초로 발표한 <프루프록의 사랑의 노래>는 그 작품 발표를 주선했던 파운드로 부터 최초의 현대적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았고 그 찬사는 지금에 와서도 유효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