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기물을 이용한 제품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0.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바이오에탄올
2. 분말소화기
3. 바이오디젤
4. 나노화장품
5. 유기질비료
6. 이스트
7. 소일바닥재
8. 음료병

본문내용

바이오에탄올
바이오에탄올(Bioethanol)이란? 합성에탄올과는 달리, 사탕수수·사탕무·옥수수와 같은 주로 식용작물인 바이오매스(Biomass)를 원료로 사용해서 생산하는 에탄올이다. 바이오에탄올은 현재의 휘발유 같은 가솔린(Gasoline)을 대체할 가능성이 큰 연료로 평가받고 있다.
바이오디젤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바이오연료(bio-fuel)이다. 바이오디젤이 유지(油脂) 작물에서 식물성 기름을 추출해 만드는 데 반해, 바이오에탄올은 녹말(전분) 작물에서 포도당을 얻은 뒤 이를 발효시켜 만든다는 점에서 바이오디젤과 다르다. 대표적인 원료는 사탕수수·밀·옥수수·감자·보리·고구마 따위의 녹말 작물이다. 그 밖에 카사바·볏짚 등 다양한 식물에서도 바이오에탄올을 추출할 수 있다. 바이오매스 안에 있는 탄수화물을 글루코스(포도당)로 전환시킨 뒤, 다시 포도주나 양조 맥주를 발효시키는 것과 비슷한 발효과정을 거쳐 만든다.화석연료와 달리 환경오염물질이 전혀 없고, 식물로부터 연료를 얻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생이 가능하다. 특히 일산화탄소와 같은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가솔린과 달리, 유해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아 일찍부터 차량용 대체에너지로 주목을 받았다.가장 널리 사용되는 바이오에탄올의 원료는 사탕수수이다. 사탕수수가 많이 생산되는 브라질에서는 차량의 70% 정도가 바이오에탄올을 연료 첨가제로 사용할 만큼 일반화되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서는 사탕수수의 생산 원가가 비싸, 섬유소가 풍부한 각종 바이오매스에서 대량으로 바이오에탄올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에탄올을 차량 연료 첨가제로 사용할 경우, 휘발유만 사용할 때보다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훨씬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